중요한 회의시간이나 발표마다 아랫배통증이 심해 식은땀을 흘리며 참아야 하는 직장인, 시험시간만 되면 설사 신호가 오는 학생들이 적지않다. 이들의 아랫배통증은 배변을 해야만 가라앉는데 이런 증상이 지나치게 자주 반복되어 고통이 상당하다. 

이렇게 심한 아랫배통증이 자주 발생하고 배변 후 낫기를 반복하는 상태라면 복통원인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다. 특히 만성 장질환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아 곧바로 검사 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스트레스, 긴장 등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증상이 심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설사, 복통은 물론 아랫배에 가스차는 느낌과 잦은 방귀, 심한 변비가 나타나기도 한다. 문제는 증상이 반복된다는 것이다. 가스가 아랫배에 차는 느낌과 함께 아랫배 통증 및 설사·변비, 잔변감, 점액변 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는 환자들은 되도록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스트레스를 느꼈다면 쌓아두지 말고 잘 해소하고, 식습관을 개선하는 등의 생활관리와 더불어 지사제, 변비약 등의 약물을 사용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이러한 관리로도 쉽게 낫지 않고 계속 재발한다.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원장은 “재발방지가 되지않아 오랜시간 과민성대장증후군을 벗어나지 못하는 환자가 매우 많다. 이런 환자들은 검사를 통해 질환의 원인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단순히 증상 완화를 위한 약물만을 계속 사용하는 것으로는 좋은 결과를 보기 어렵다.”고 조언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장이 너무 예민해진 것이 본질적인 원인이다. 때문에 왜 장이 예민해졌는지를 파악한 후 치료법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 한의원 측 설명이다. 또 장이 예민해진 이유는 2가지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절반 정도의 환자는 위-소장에서의 불완전한 소화로 대장에 덜 소화된 음식이 넘어오게 된 경우에 해당한다. 나머지 절반의 환자는 스트레스에 의해 소화기관을 지배하는 자율신경인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이 깨진 경우다. 

장이 예민해질 수 있는 원인은 위장질환 설문검사를 바탕으로 자율신경균형검사, 설진 및 입냄새검사, 맥진, 복진 검사 등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서 원장에 따르면 검사 후 환자에게 과민성대장증후군치료탕약 등 맞춤 처방을 통해 위장운동성 향상과 소화효소 위산분비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력한다. 자율신경 실조형에 적합한 처방이나 미세한 염증에 대한 치유가 가능한 처방 등 모두 환자 상태에 맞게 적용되어야 한다.

서 원장은 “장의 예민성을 다스릴 치료법으로 한방에서는 약침 요법을 사용하거나, 복통설사 증상을 가라앉힐 방법으로 한방지사제도 적용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생활관리법을 의료진에게 직접 1:1 지도 받은 후 효율적으로 실천해나가는 것이다. 증상이 지속되더라도 생명에는 문제가 없으나 삶의 질 하락은 심각한 편이므로 꼭 발병 원인을 충분히 살핀 후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편 현재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감역당국 현행지침에 따른 비대면 진료를 원할시 비대면 전화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