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
사진=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

뚜렷한 원인이 없는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이들이 적지 않다. 스트레스와 잘못된 식습관에 의한 위장의 기능 저하가 그 원인이다. 더부룩하다거나 배에 가스가 차는 느낌이 심하거나, 트림 등의 증상이 반복된다면 소화불량에 대한 생활관리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속이 답답하고 더부룩한 증상이 이미 수개월 넘게 이어진 상태라면 만성화 된 걸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럴 때 배에가스차는이유를 찾기 위해 위내시경 검사를 해도 뚜렷한 원인을 못 찾을 가능성이 크다. 이런 경우를 흔히 기능성이나 신경성 위장장애라고 한다. 

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은 “내시경을 포함한 여러 가지 검사에서도 소화불량의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를 기능성소화불량이라고 한다. 뚜렷한 원인을 밝힐 수 없지만, 증상이 사라지는 것도 아니어서 환자들은 일상생활이 매우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가 생활습관을 조절하고, 음식 섭취 습관 및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것으로 증상이 어느 정도 호전될 수 있지만, 충분하지는 않다. 소화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곤란하다. 이 경우 위장 운동성 저하에 의한 ‘담적병’일 수도 있기에 증상이 더 심해지기 전 관련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순수한 한의학 용어로 담이 쌓여서 뭉쳐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 담적이다.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 위벽이 얇아지고 위 점막 안 쪽의 근육층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고 늘어지게 된다. 이 때 위장 기능 저하로 제대로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쌓이고, 부패하면서 가스를 내뿜는데 이 과정에서 환자는 명치통증, 복부팽만감 같은 소화 장애 증상들을 겪게 된다.

또 담적이 신경계, 순환계, 비뇨•생식계 등에 영향을 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로 인해 심계항진, 두통, 어지럼증, 불면증, 어깨 결림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어 담적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담적한의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담적이 발생하는 중요한 원인은 위장의 운동성 저하이기 때문에 이를 회복해주는 치료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 한방에서는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담적치료탕약이나 약침, 경혈 자극요법, 온뜸 등을 적용한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담적의 복잡한 증상을 3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 맞는 담적치료탕약을 사용한다. 각 단계별로 증상 개선을 위해 위장 운동성 개선, 자율신경계의 균형성 회복, 위장이나 식도 점막의 염증치료 등에 초점을 맞춘다. 이와 함께 개인건강상태와 체질에 맞는 처방이 이뤄진다면 증상개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울러 담적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자극적인 음식을 자제하고 스트레스를 풀어줄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을 하는 등의 생활습관 관리도 중요하다. 개인증상에 맞는 생활관리법은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시행하는 것이 좋다.

신 원장은 “소화불량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소화제만 먹다보면 오히려 위장의 기능을 더욱 저하시켜 더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방치나 다름없다”며 꼼꼼한 원인 파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방역당국의 현행지침에 따른 비대면 진료를 원할시엔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내원하지 않고 비대면 진료상담과 처방이 이뤄질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