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전체 인구의 약 20%가 겪는다고 알려졌을 만큼 흔한 질환이다. 대장 내시경을 포함한 기타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것이 특징인데, 환자에게는 꾸준히 증상이 나타난다. 

일상생활을 힘들게 할 정도로 지속적인 증상 발생이 특징인 과민성증후군은 설사, 변비와 같은 배변 장애와 팽만감 복통과 같은 복부 불쾌감이 나타날 수 있다. 매우 만성적인 질환이어서 환자들의 괴로움은 매우 심한 편이며 치료법을 찾고자 하는 환자도 많다. 

그러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지사제 등을 사용하더라도 재발 잦은 과민성대장증후군증상에 환자들은 포기하게 되기도 한다. 이 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을 찾기 위해 더욱 면밀한 검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은 “재발 잦은 과민성대장증후군증상을 극복하고자 한다면 검사를 통해 장이 예민한 이유를 찾는 것이 우선이며, 그 결과에 따라 치료법을 선택해야 한다. 장이 과민해져 있는 것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서 원장의 설명처럼 같은 음식을 동시에 먹어도 남들은 괜찮은데 자신에게만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생기고, 똑같은 긴장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로 자신에게만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장이 지나치게 예민하다’는 데 있다. 

그는 장이 예민해진 이유를 2가지 측면에서 찾아내고 있다. 절반 정도는 위-소장에서의 소화, 흡수 능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에 해당한다. 둘째로는 자율신경의 부조화 상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각각 먹은 것이 제대로 소화가 되지 않고 장으로 넘어와 자극을 유발하는 것,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불균형에 따른 내장감각의 과민성 발생에서 장의 과도한 반응이 시작되는 것으로 판단 가능하다. 

검사를 마친 후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탕약을 환자의 증상 유형과 장 예민성 증가 원인에 따라 맞춤 처방이 이뤄진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약침요법을 통해서도 장 기능 개선을 돕고, 필요에 따라 한방지사제를 적용할 수 있다. 이같은 프로그램은 일시적인 증상 완화가 아닌 질환의 원인 해소가 가능해야 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생활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음식요법, 운동요법, 수면관리 등을 의료진을 통해 상세하게 배우는 것이 좋다. 증상 유형이나 장이 예민해진 원인에 따라 의료진의 1:1 지도가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 원장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를 포기하거나 큰 도움이 되지 않은 약물을 오래 사용하며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이 적지 않다. 이는 환자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커다란 원인이 된다. 이제부터라도 장이 예민해진 이유에 맞는 치료를 통해 증상을 극복해낼 수 있기를 바란다”며 “한편 방역당국지침에 따른 비대면 진료를 요청하는 환자의 경우는 한의사 판단에 따라 비대면 진료상담 후 과민성대장증후군치료 처방이 이뤄진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