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국립공원위원회에서 계룡산 국립공원 관통도로 건설 허가가 나자 다음날인 2일 환경비상시국회의에서 바로 저지 시위를 벌였다. 이날 국시모 윤주옥 사무국장은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도로에 이어 다시 약속을 어기고 이번엔 계룡산국립공원이냐"며 정부와 환경부에 대한 강한 불신을 표명했다. <강재옥 기자>
ⓒ환경방송


관통도로 저지하던 ‘환경부‘
이젠 관통도로 건설에 앞장서


지난 1일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는 계룡산국립공원 관통도로 건설공사를 찬성 9명, 기권 2명, 반대 1명으로 허가됐다. 보전을 위한 최후의 보루라던 국립공원을, 그것도 환경부가 부실한 환경영향평가라고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관통도로를 허가한 것이다.






▲국립공원을 지키는시민의
모임 윤주옥 사무국장
ⓒ환경방송
이에 국시모 윤주옥 사무국장은 "노대통령의 공약과는 달리 북한산국립공원 관통도로를 불교계와의 타협으로 뜷어버리더니 급기야 계룡산국립공원 관통도로까지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의 이름을 빌어 뚫어버렸다"며 "국립공원에 다시는 관통도로를 내지 않겠다던 약속을 1년도 안 되어 뒤집었다"고 눈물로 한탄했다.
이날 환경비상시국회의를 비롯해 시위 참가자들은 국립공원의 현명한 이용과 보전을 주장해야할 국립공원위원회가 국립공원 파괴에 앞장서는 상황에서 더 이상 국립공원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며 계룡산국립공원 관통도로 허가에 앞장선 국립공원위원회를 규탄했다.


글·사진/강재옥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