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표류해왔던 구미시 쓰레기매립장 입지 선정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구미시가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환경자원화 시설(매립장·소각장) 후보지를 공개 모집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구미시는 최종 입지 지역으로 선정된 마을에는 매년 쓰레기 봉투판매 대금의 10%(연간 4억 원 정도)를 주민지원기금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입지 해당 지역의 읍·면·동에도 기금 100억원과 종합개발계획을 수립, 우선 순위에 따라 연차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청은 내년 1월 21일까지로 시설 입지를 희망하는 지역은 주민등록상 가구주를 대상으로 80% 이상의 동의서를 첨부, 신청하면 된다.


구미시는 주변지역에 피해가 없는 최첨단 시설로 환경자원화 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아울러 악취의 주 원인이 됐던 음식물 쓰레기 유입은 음식물 쓰레기의 철저한 분리수거로 우려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는 점을 주민들에게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그동안 행정 위주의 일방적인 입지 선정과는 달리 구미시가 입지 지역의 종합개발계획 등 지원책을 내세워 후보지를 공개적으로 물색하고 나서자 2~3개 지역 주민들이 유치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미시 관계자는 “구미시는 주민들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한 뒤 환경자원화 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면서 “후보지 주변지역을 대상으로 각종 지원책이 마련되면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구미=김기완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