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는 전국적 지역기술혁신체계 구축계획의 일환으로 울산과 경남 지역에 신규 테크노파크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시행자를 29일자로 지정했다.

울산시와 경남도는 올해 4월 중순 테크노파크 조성을 위한 사업시행자 지정을 신청해 현장실사, 사업계획 평가, 산업기술발전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경남도의 '경남테크노파크재단'과 울산시의 '울산산업진흥테크노파크재단'이 사업시행자로서의 적합성을 인정받았다.

이에 따라 위 두 재단은 향후 5년간 매년 25억원씩 총 125억원의 정부지원을 받아 지자체, 지역 대학 등이 매칭펀드로 참여, 울산은 총 406억원, 경남은 총 656억원을 투입하는 테크노파크조성사업을 올해부터 추진한다.

테크노파크 조성사업은 정부, 지자체, 민간(기업 및 연구소) 등 산·학·연이 공동참여하는 지역기술혁신의 거점을 마련해 지방경제 발전을 선도하고 자립형 지방화를 촉진하려는 목적으로 1997년부터 추진됐다.

테크노파크는 연구기자재·장비·창업공간을 마련해 연구개발, 창업보육, 시험생산, 교육훈련, 기술정보 교류, 회계·법률 등 기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내 다양한 기술혁신 주체간 네트워크 형성과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촉진하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심축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테크노파크는 1997년 1단계로 경기·대구·경북·광주 등 6개지역에 조성된 이래 지난해 2단계로 부산·포항·충북·전북 등 6개 지역에 조성중이며, 올해 경남과 울산지역에 테크노파크가 신규로 조성되면 서울·제주를 제외한 전국 14개 지역으로 확충하게 돼 명실상부 국가균형발전의 기본 골간을 마련함과 동시에 테크노파크 중심의 지역기술혁신체계(RIS)를 확립하게 된다.

한편 울산테크노파크는 정밀화학·환경·자동차소재·조선기자재산업에 특화해 울산시, 울산대 등 2개 대학, 4개 기업, 1개 연구소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석유화학산업의 고도화 및 자동차·조선부품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경남테크노파크는 메카트로닉스·항공우주부품·정밀기기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경남도를 비롯한 5개 지자체, 창원대 등 6개 대학, 20여개 기업, 1개 연구소 등이 참여해 애로기술 타개를 위한 기술지도, 연구기자재 활용, 정보교류, 마켓팅 지원, 창업보육 활성화 등을 도모할 예정이다.

산자부 박창형 산업기술기반과장은 "앞으로도 정부는 테크노파크가 단순히 지역특화산업의 기술개발이나 벤처 창업지원, 사업화 촉진 등에 그치지 않고 지역산업을 테크노파크 중심으로 통합·연계 관리하는 수퍼바이저(Supervisor)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실질적 지역경제의 중핵기관(허브)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육성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백진영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