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건강피해자 18만명 추산, 신고자는 1637명에 불과

[환경일보] 환경보건시민센터,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발암물질없는사회만들기국민행동, 서울지역 환경운동연합(서울, 강남서초, 강서양천, 강동송파)은 6월30일(수) 서울시청(신청사) 정문 앞에서 가습기살균제 참사 후 10년이 지났지만 지지부진한 피해규모 파악과 피해자 찾기에 대한 규탄과 정부, 가해기업, 서울시의 책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서울시 가습기살균제 피해조사 발표를 진행하며 “천만명의 서울시민 중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건강피해자로 추산되는 사람의 수가 18만843명이지만, 피해 신고자는 1637명으로 0.9%에 불과하다”며 정부와 가해기업, 서울시가 피해자 찾기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했다.

/사진제공=서울환경운동연합
/사진제공=서울환경운동연합

이날 기자회견에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도 함께 참여했다. 최근 아내를 가습기살균제 피해로 떠나보낸 김태종씨는 “문재인 대통령이 피해자들과 만나 가습기살균제 문제해결을 약속했지만 오히려 현 정부와 여권이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의 진상규명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윤애 서울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가해기업들이 글로벌기업이라고 불리지만 정작 사회적 책임은 다하지 않은 채 가습기살균제 참사에 대한 사과와 배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