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의 경우 올해 사회단체 45건의 6억7천600만원의 보조금을 신청해 이중 1월중 심의를 걸쳐 총 3억3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매년 일선 시·군이 형식적인 심의로 각종 일반 사회단체들에게 수 백에서 수 천만원의 보조금을 지급, 비난의 소리가 높고 보조금을 신청한 대부분의 단체의 신청 내역이 각 자체 행사에 불과해 보조금 지급이 일정한 기준없는 지원이란 여론이다.


특히 주민들의 세금으로 지원을 해주고 있는 사회단체 보조금 지급 명목이 주민들의 공익을 위해서가 아닌 각 단체들의 내부행사나 홍보성 행사에만 그치고 있어 선심성 행정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주민 박모(44)씨는 “대부분의 사회단체들이 자생적으로 단체를 운영하기 보다는 단체 회원수나 영향력 등을 내세워 보조금을 신청하고 있으며 심지어 일부 단체에서는 인건비와 소모품까지 보조금 신청을 해 무분별한 지원으로 자칫 예산만 낭비할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김모(37·영양읍)씨도 “숙원사업 등에 이용해야 할 군민들의 세금을 각종 사회단체들에게 지원하게 되면 단체의 자생력이 떨어지고 막대한 예산만 낭비하는 만큼 보조금 심의회에서 정말 보조금에 대한 일정한 기준을 세워 심도 있는 심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영양=변 영 우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