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는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과 함께 보호자의 도움으로도 목욕을 하기가 어렵거나 목욕시설이 미비한 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재가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1996년도부터 계속하여 이동목욕서비스를 실시해 오고 있다.


특히, 구는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있어 이동목욕서비스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보다 많은 장애인에게 이동목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난 2002년부터 이동목욕차량을 증차하여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동목욕서비스는 급탕시설과 실내용 욕조, 목욕도구 등을 완비한 이동목욕차량과 자원봉사자들이 장애인 가정을 방문,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는 실내에 욕조를 설치한 후 장애유형이나 의료보조기구 착용 상태 등을 고려하여 대상자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목욕을 실시하게 된다.


2004년도에는 목욕대상 실인원 161명에게 총 1,505회의 이동목욕을 실시하였으며, 목욕서비스와 더불어 방문상담, 보건간호, 가사지원, 이미용 지원 등의 부가 서비스도 실시하였다.


구는 올해도 이동목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중증장애인들에게 보다 나은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시에서 지원되는 예산과는 별도로 5,500만원의 구 예산을 편성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이동목욕서비스를 이용하시고자 하는 주민은 은평구청 사회복지과(T. 350-1676) 또는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T. 351-3982/교환 110)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