댐 상류지역의 수질개선과 하수도 확충사업을 골자로 한 개발사업이 박차를 가하게 된다.
환경관리공단(이사장 이만의)은 오는 2010년까지 강원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댐 상류 28개 지자체와 위․수탁 협약을 체결한 댐 상류의 하수도 추가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역점 사업은 재정적으로 열악해 하수도 분야에서 취약한 댐 상류 지역의 하수도 시설에 단기간 내 집중 투자함으로써 하수도 보급율을 대폭 늘려나갈 방침이다.
일선 상수원 지역의 근원적인 수질개선 대책을 수립하는 관리공단은 댐 상류 지역 하수도 보급율을 ‘03년 27%에서 2010년까지 75%로 상향 재조정하게 된다. 
사업비는 충주댐에 3천2백88억과 대청댐 2천9백6억원, 남한강에 1천9백25억원을 들이는 등 총 1조1천9백45억원을 투입하게 된다.


사업 대상은 소양강댐 등 7개 다목적 댐이 조성되는 28개 시․군내 하수도 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기존 하수도시설 개량과 하수관거 정비에 전력을 기울이며 유역 내 환경 기초시설의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공단은 이달부터 내달까지 입찰 안내서 협의와 심의에 이어 4월에는 사업을 발주, 전격 공고키로 했다.
정보기술(IT)과 환경기술(ET)의 접목으로 효율적인 시설 설치는 물론, 운영관리를 위한 유역관리 개념의 통합 하수관리 체계가 구축됨에 따라 향후 신 개념의 하수도체계 확립이 기대된다.
사업의 효과는 유역 내 하수도시설 조기 확충과 상수원 수질개선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고급인력과 시설 보수인력의 공동운영 가능에다 시설 운영의 표준화, 기술력의 공유로 시너지 효과도 얻어질 전망이다.


그 밖에 공동구매, 통합관리를 거친 하수처리 원가의 절감을 비롯 실험실, 관리동, 탈수시설 등의 중복설치를 해소키로 했다.


관리공단 상하수도시설2처 관계자는 “시설설치비, 유지 관리비의 절감을 가져올 수 있으며 실질적인 유역 환경 관리감시 체계를 구축, 선진화 시스템을 구현하게 된다”고 말했다. <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