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환경협력 방향에 대한 정책 토론회가 활발하게 열렸다>

열린우리당의 제5정책조정위원장 이목희<사진>의원은 2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 회관 소회의실에서 ‘남북 환경협력의 방향 및 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이란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갖고 남북환경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단-중-장기 전략을 논의했다.





 
   <환노위 이목희 의원>
          


단기 방안의 경우 ‘통일 식목의 날’을 제정하고 ‘북한에 내이름 나무 갖기 운동’, 실향민들을 대상으로 ‘내 고향에 손자나무 심기 운동’,‘1교 1자매학교 갖기운동’ 등 작지만 세심한 지원을 유도해 협력의 필요성과 신뢰성을 구축키로 했다.


가칭 ‘한민족 환경협의체’를 구성해 모금 운동을 추진, 대북지원 민간단체 조직의 정비와 창구의 일원화로 이끌어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이다.


교회나 불교계가 단독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대북 지원사업을 일원화하고 일목요연한 지원 시스템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중기 방안은 남북간 경제협력에 있어 환경영향평가 의무화,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체 에너지 이용, 활성화 사업등도 병행해 활발하게 추진키로 했다.


현재 북한은 수력과 중․소형 수력에 의존하고 있으나 강수량의 부족 등으로 인해 계절적 편차가 심한 것으로 알려져 남북한 환경협력은 불가피하다는 여론이다.






<남북간 환경협력에 대한 필요성이 긍정적으로 검토됐다./열린우리당 이목희 의원실 제공>


바이오 연료 사업 개성공단 설립 추진 등이 사업의 시작이 될 수 있으며 이미 92년 2월 19일 발효된 ‘남북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를 지킬 것을 공고히 했다.


당시 남과 북은 과학, 기술, 교육, 문학, 예술, 보건, 체육, 환경과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출판물을 비롯 출판, 보도 등 직능별 교류와 협력을  골자로 사실상 답보상태를 거듭하는 실정이다. 


이목희 의원은 “남북 환경협력은 90년대부터 꾸준하게 논의돼 왔으나 관계자의 노력에도 불구, 별다른 성과를 가져오지 못한 선언적 수준에서 반복된 게 사실이다”고 자평했다.


이 의원은 “이제 일련의 과정을 평가하고 실질적인 환경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전략적인 접근 방안의 틀을 조속히 다져가야 할 때”라고 주문했다.  <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