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푸른도시국은 한정된 땅과 높은 토지매입비로 인해 공원녹지 확보가 어려운 도심지 생활주변의 자투리 공간을 일제 조사하여 녹화 추진하는「생활주변 자투리땅 녹화사업」일환으로 시민들이 녹화대상지를 제안하는「숨어있는 녹지공간을 찾아라!」시민공모사업을 펼친다.


이 사업은 기존 관공서 중심의 녹화사업과 달리 시민들이 생활 주변에서 녹화대상지를 찾아 인터넷이나 우편으로 제안하면 푸른도시국에서 대상지에 맞게 녹지를 조성하고 시민들과 함께 관리하는 시민참여형 녹화사업이다.
참여하고자 하는 시민은 인터넷, 전화, FAX, 우편 및 직접방문 등 편리한 방법으로 서울시(조경과) 및 각 자치구(공원녹지과)에 마련된 접수창구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주요대상지는 지하철 출입구, 환풍구 주변의 사각지대, 보도와 건물사이 자투리땅, 도로변 넓은 보도, 주택가 주변 공지, 각종 불법 경작지, 공동주택 내 공지 및 다중이용건물 주변 공지 등 모든 녹화가능한 공간을 총 망라한다.


응모기간은 2차로 나누어 1차로 3월말까지 접수받아 4~5월에 식재하고 이후 신청된 사항들은 2차로 9월말 정리하여 가을철에 식재하게 된다.
우수제안 시민들에게는 시장표창을 수여하고, 추첨을 통해 50명을 선정, 도서상품권(1만원권) 3매를 지급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