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지역 발전을 선도한다"며 도시개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남양뉴타운 도시개발사업 공청회"가 최근  주민들에의 거센 반대로 무산됐다.
주민들은 "의견수렴이 20%밖에 되지 않았고 정부의 일방적 밀어 붙이기식 공청회는 방청 가치도 없다며 "남양뉴타운도시개발‘공청회는 무산 키로 결정하고 앞으로의 투쟁에 동참 할것을 당부 했다.
 일부 주민들은 "주민의견 수렴이 20%밖에 되지 않은데도 언론에는 이미 확정 된 것으로 보도 되고 있다"며 화성시는 선한 주민을 상대로 "땅 장사 하지말라"고 주장했다.
 또 남양뉴타운개발 주민대책위는 주민 대표를 선정하여 지주  찬.반 동의을 받아 보고 주민이 원치 않으면 "백지화 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정부가  남양뉴타운도시개발을 꼭 하겠다 면 환지방식 등 주민 대표를 선정하여 논의하자는 여유도 보였다.
 이번 남양타운개발  공청회는 지난해 10월26일 건설교통부가 발표한 화성시 남양동.북양동 일대에 위치한 화성 남양지구에 78만3000평 규모로 경찰서 교육청 법원 등기소 등이 들어서는 미니 행정타운으로 조성될 예정이며 임대주택 5300가구를 포함, 모두 1만4000가구가 공급할 계획으로 발표한 바 있다.
 당시 건교부 관계자는 지역 특성에 맞게 행정타운. 복합단지. 주거단지로 각각 개발된다 며 "선계획 후개발 원칙에 따라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공청회의 가장 크게 반발하는 이유는 "건설교통부의 조성할 계획" 이라는 지난해 발표 이후 확정 사업이 아닌 "사업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힌 것과 달리,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어 "남양뉴타운 도시개발 사업"에 적잖은 민원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황기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