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부산연안 해역을 대상으로 한 ‘바다목장 벨트화기본계획수립용역’ 최종 보고회를 오늘(3.8)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시는 부산연안의 지속, 장기적인 관리방안과 수산자원 종합개발 계획을 연계한 해역별 환경조건 및 해양생태 등 해역특성에 맞는 수산자원 조성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지난 2004년 10월부터 3천 8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부경대 해양산업개발연구소에 용역을 의뢰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부경대 김헌태 교수는 바다목장화 기본이념으로 ‘도시형 바다목장화 창조’로 정하고, 기본방향으로 △거대도시권에는 해양관광, 레저공간 및 해양문화 체험공간 제공 △근해수역은 쾌적한 워터 프론트 개발 및 복합다기능 해양공간 창출 △연안에는 안정된 수산물 공급처 조성 및 깨끗한 해양환경공간 창조 등 육역과 해역의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상 설정했다.


‘바다목장화 세부추진 전략으로는 △동부산권과 서부산권 수변의 연계성 강화 △2개 지역중심항(대변항·다대포항)을 어촌관광 자원화 △도서(무인도 포함)해안의 해양관광자원화 추진 △해역특성을 고려한 어장조성 개발 등 육상 및 해상 벨트 연계를 꼽으면서, 도입단계 및 적용단계, 이용관리단계 등의 추진전략을 설명했다.


또한, 바다목장 관리방안으로 △육상 오염부하 적정관리 △친수연안 공간 조성 및 연안 접근권 개선 △해상관광시설에 대한 해양재해에 대비한 방재시설의 설치 등을 제안했다.


한편, 시는 최종보고회를 거쳐 내용을 보완하여 오는 3월중순경 최종용역 결과가 나오면, 검토작업을 거친 후 곧바로 어초협의회 심의나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바다목장 벨트화사업을 통해 한·일, 한·중 어업협정 등으로 위축된 수산업계에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고, 인위적 조성으로 인한 수산자원 증식과 환경친화적 공간 조성으로 인한 해양관광 수입 등 어업인들의 소득증대 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히면서, 소형저인망 등 불법어업의 근원적 예방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