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은 8일 "대학구조개혁을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연구중심 대학을 최소 15개 가량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중앙청사에서 취임 후 첫 공식 브리핑을 갖고 "세계 수준의 대학이 미국에는 130개에 달하고, 중국도 ‘211공정‘을 통해 100개 대학을 육성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경제규모 등으로 볼 때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이 15개는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나머지 대학은 100% 취업을 위한 특성화된 교육중심대학으로 육성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특히 "이를 위해서는 대학구조개혁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대학 구조조정이 일정대로 추진돼 통·폐합이 이뤄지고 특성화가 진행된다면 2~3년 이내에 연구중심대학 등의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학구조개혁과 관련, 김 부총리는 "앞으로 신입생 충원율, 교수 1명당 학생수, 취업률 등을 공개하는 ‘대학정보공시제‘를 도입하고 대학평가 개선을 위해 올해 안에 고등교육평가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대학평가방법에 대해서는 "현재의 대학교육협의회 평가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외국의 전문 평가기관을 유치해서라도 공신력 있는 대학평가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정책에 대한 초점이 대학개혁에만 집중된 것 아니냐는 지적과 관련, 김 부총리는 "대학 입시제도가 그 동안 수없이 바뀌었지만 어느 것 하나 만족스럽지 못했는데 이는 학생들이 가고자 하는 대학과 국내 대학간 수급이 맞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대학개혁을 통해 경쟁력있는 대학을 육성한다면 입시제도에 대해서도 학생·학부모로부터 신뢰를 얻게 될 것"이라고 대학개혁에 대해 다시 한번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아울러 최근 불거진 중·고등학교에서의 학업성적 조작 등과 관련, "내신성적의 투명한 관리를 위한 학업성적 관리 종합대책을 10일께 발표할 예정"이라며 "현장에서 일하는 선생님들의 협조와 참여가 필요한 만큼 현재 교직단체 등과 협의를 통해 대책을 마련 중이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밖에도 △국내총생산(GDP) 대비 0.4%에 불과한 대학재정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준인 1%로 끌어올리기 위해 관련 법률 제정 △지방교육자치제 문제점 개선을 통해 지자체의 교육투자 촉진 △기숙사 등에 민간자본 유치 △국립대와 마찬가지로 사립대 기부금에 대해서도 100% 세금감면 추진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