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28일 ‘K-콘텐츠의 무한한 확장’ 주제로 콘진원 공식 유튜브서 중계 예정…국내외 11명의 콘텐츠 거장 참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2021 콘텐츠 인사이트’를 온라인상에서 오는 10월 26일부터 28일까지 총 3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콘텐츠 인사이트’는 최신 기술과 접목해 활용 영역을 넘나들며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K-콘텐츠의 무한한 확장’을 주제로 한다. 콘텐츠 산업이 주목하는 메타버스 등 최신 트렌드를 살펴보는 동시에 드라마/웹툰/영화 등에서 활약하고 있는 콘텐츠 전문가들의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본 행사는 ‘현실세계를 뛰어 넘는 메타버스 K-콘텐츠’,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창작되는 K-콘텐츠’, ‘IP를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하는 K-콘텐츠’ 3가지 세부 주제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날인 26일에는 ‘세계의 확장 – 현실세계를 뛰어 넘는 메타버스 K-콘텐츠’를 주제로 다룬다.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세상에서 혁신적으로 구현되는 콘텐츠 산업을 전망할 예정이다. 시작은 메타버스의 선구자로 평가되는 ▲매튜 볼(Matthew Ball)의 기조 강연이다. 이어 ▲류정혜 부사장(카카오 엔터테인먼트) ▲이지철 대표(자이언트스텝)가 메타버스와 결합한 K-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전망하고 대응하는 전략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튿날인 27일에 진행되는 두 번째 프로그램은 ‘창작의 확장 –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창작되는 K-콘텐츠’를 주제로 한다. 독창적 소재와 캐릭터를 앞세워 전 세계인이 즐기는 K-콘텐츠가 다뤄진다. 행사에는 <미니언즈>, <슈퍼배드> 시리즈의 감독인 ▲피에르 코팽(Pierre Coffin)이 전 세계에서 사랑을 받는 시리즈를 창작하는 노하우를 기조 강연을 통해 공유한다. 이후 <한 번 다녀왔습니다>, <아는 와이프>, <오 나의 여신님>을 집필한 ▲양희승 작가와 <하이브>, <바질란테>, <쌉니다 천리마 마트>를 연재한 ▲김규삼 작가가 독특한 소재와 스토리텔링의 기법을 토크 콘서트를 통해 공유한다. 이 토크 콘서트는 라이터를 켜라>, <끝까지 간다>를 연출한 ▲장항준 감독이 진행한다. 

마찬가지로 27일에 ‘산업의 확장 – IP를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하는 K-콘텐츠’를 주제로 한 세 번째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견고한 IP를 바탕으로 장르, 국경, 산업의 경계를 허물고 영역을 넓히는 K-콘텐츠의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이다. <전지적 독자시점> 등 유명 웹소설을 보유한 플랫폼 ‘문피아’ ▲금강 대표의 강연을 시작으로, ▲김범휴 리더(네이버 웹툰) ▲이필성 대표(샌드박스 네트워크)가 웹소설, 웹툰, 크리에이터의 탄탄한 세계관과 캐릭터가 확장하는 사례를 소개한다. 

행사의 마지막 날인 28일에는 심화워크숍이 진행된다. 1인 크리에이터 전문가의 멘토링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메타버스, 게임, 키즈&패밀리, 라이프스타일 분야 전문가 5인이 참여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에게는 멘토링이 제공된다. 총 25명 내외의 참가자를 모집하며, 참가를 희망하는 창작자 및 현업인은 오는 25일 10시까지 신청하면 된다. 

한편, ‘2021 콘텐츠 인사이트’는 10월 26일~27일 오후 2시부터 콘진원 공식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콘텐츠 분야 창작자와 현업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 및 신청 방법은 콘텐츠 인사이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