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낙동강 수변구역 오염원 관리강화 방안을 마련, 집중 관리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는 지난 3월 10일 포항, 경주, 안동, 영천, 영양, 청송, 청도 등 수변구역이  지정되어 있는 7개 시군과 도의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양 선바위야생화전시관 회의실에서 대책회의를 열고, 수변구역에서의 각종 오염행위를 지속적으로 집중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우선 3월 중에 도와 시군, 낙동강환경감시대 합동으로 단속을 실시키로 했다.


중점관리 대상은 오염물질 무단방류, 정화시설 부적정 운영, 무허가 식품접객업 영업행위 및 불법 무허가 건축물 등이다.


도는 단속과 병행해 수변구역 내 숙박업, 목욕장업, 폐수배출시설, 축산폐수배출시설 등 오염 시설의 설치를 제한하고 기존 시설의 관리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경북도내 수변구역은 2002년 9월18일 환경부 고시로 지정되었으며 지정면적은상수원으로 이용되는 임하댐, 영천댐, 운문댐 등 3개댐 상류지역 7개 시군 16개 읍면  215.8㎢로서 그 범위는 댐의 만수위선을 포함하여 상류 20㎞, 하천 양안 500m이다.


낙동강수계법에서는 이들 수변구역 내에서 폐수배출시설, 축산폐수배출시설, 음식업, 숙박업 및 공동주택의 신규 설치를 제한하고 개발행위를 유발시키거나 수질을 나쁘게 할 우려가 있는 용도지역 지구 등을 지정할 수 없도록 정하고 있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