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₂ 비해 80배 강한 온실효과, 산업혁명 이후 증가속도 2배

글로벌 메탄 서약 추진에 호주 등 농업국가와 개도국 반발

한국채식문화원 고용석 공동대표
한국채식문화원 고용석 공동대표

[환경일보] 10월31일부터 11월12일까지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유엔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의 주된 목표 중 하나는 메탄의 감축이다. 현재 각 국가가 계획한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s)가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1.5도 이내로 억제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뿐 아니라 급속히 가속화되는 지구 온도를 빠르게 냉각시켜 에너지 전환에 시간을 벌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사실 기후변화 대응에는 늘 이산화탄소 저감이 최우선 화두였다. 그러나 이산화탄소는 잔류 수명이 100년 이상으로 길기에 내일 당장 이산화탄소 배출을 멈춘다 해도 최소 다음 세대나 가서야 그 감축 효과를 볼 수 있다.

반면 메탄은 대기 중 잔류 수명이 8년으로 짧아 지구 온난화의 속도를 빠르게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쉽고 비용도 저렴하다.

지금부터 메탄을 줄이면 10년 안에 대기 중 메탄 양이 크게 감소할 수 있고 ‘빠르게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어 메탄 배출 저감이 지구 기온의 1.5도씨 상승을 막는 중요한 열쇠라는 것이 최근 기후과학의 성과이다.

더군다나 메탄은 CO₂에 비해 80배 강한 온실효과를 갖고 있고 산업혁명 이후 대기 중 메탄 농도도 CO₂의 두 배 이상 되는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해 왔다.

현재 대기 중 메탄가스 농도는 최소 80만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치솟아있는 상태다. 지난 8월 승인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의 제6차 평가보고서 중 제1실무그룹 보고서도 메탄은 전체 지구온난화의 약 30%에 기여했고 기온 0.5도가 상승하는 원인이라고 밝힌 바 있다.

파리협약의 목표인 지구 평균 온도 1.5도 상승 억제의 가장 중요한 전략적 도구로서 단기성 온실가스 즉 메탄의 효용성이 크게 대두하자 미국과 유럽연합(EU)은 2030년까지 메탄 배출량을 2020년 대비 30%가량 줄이겠다는 ‘글로벌 메탄 서약’을 주도하고 있다.

일본과 캐나다, 프랑스와 독일 등 24개국이 이미 서명했고 우리나라도 참가할 예정이다. 유엔 기후변화협약당사국 회(COP26) 전까지 100개국 이상의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그러나 암초도 만만치 않다. 글로벌 메탄 서약은 석탄과 석유·가스 채굴과 가공 과정에서의 메탄 감축만을 주로 고려하지 정작 전 세계적으로 메탄 배출의 주범인 농축산업은 감축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이유로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댜.

호주의 경우 연간 메탄 배출량의 거의 절반이 농업 분야에서 나온다며 메탄 서약은 쇠고기 산업의 종말을 의미한다고 불참을 선언했다.

그간 기후변화를 초래한 온실가스 대부분은 선진국이 배출했는데 후발주자인 개도국들에게 지나친 감축 강요는 형평에 어긋난다는 개도국들의 반발과 온실가스 배출의 책임이 가장 작으면서 가장 큰 피해를 겪어야 하는 빈민국들에 대한 기후정의의 구현이 기후협상의 주된 걸림돌로 여겨졌다.

메탄 감축은 거기에 축산업이 큰 비중인 브라질 호주 아시아 등의 특정 국가들의 이해관계까지 얽혀있는 형국이다. 또한 한국이나 중국 등과 북미 유럽 나라들은 이들 국가로부터 엄청난 육류와 사료를 수입함에도 정작 자국의 메탄 배출 통계와 목록에는 포함되지 않는 것도 해결 과제다.

근본적인 소비패턴의 변화 없이는 기후협상의 성공이 어렵고 설사 성공한다 해도 또 다른 위기 반복은 역사의 교훈이다. 오늘날 탈육식은 소비패턴 전환의 상징이다. 식습관은 개인의 통제 범위 안에 있고 지구 전체의 경제 정치 생태적 질서와 연관시키는 행동이자 지속가능성의 연결 고리이기 때문이다.

메탄의 주 배출원은 축산업이다. 채식과 비건을 고리로 메탄을 감축하면 재생에너지와 탄소중립 전환에 시간을 벌 뿐 아니라 토지 숲 바다의 온실가스 흡수원의 재생에도 큰 도움이 된다. 식습관 전환이 지속가능성의 선순환이냐 아니냐를 가름하는 이유이다.

흔히 지구적으로 생각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자고 한다. 그러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지구 공동체를 우주를 항해하는 하나의 우주선으로 보고 우주적으로 생각하고 지구적으로 행동하는 깨어있음이 필요하다.

똑똑한 정부라면 정부의 오랜 역할이라 할 수 있는 선택편집 즉 보조금 과세 규제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소비패턴을 유도해야하고 최소한 그 전환을 도움이 마땅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