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물류기업 한진이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3PL(3자물류, Third Party Logistics)도입에 따른 기업내 물류비 절감과 물류 서비스 개선 등의 효율화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나섰다.

이를 통해 한진은 전략적으로 영업을 추진 중인 산업군(자동차연관산업, 전자, 기계/부품류, 사무기기 등)의 주요기업을  대상으로 자사의 3PL추진 방법론 및 컨설팅, 운영 최적화 서비스를 소개할 계획이다.

여기서 ‘이메일 마케팅’이란 생산/제조업에 근무하는 물류담당자에게 이메일을 띄워 3PL의 도입 및 우수 물류업체 선별요건 등  물류 아웃소싱 절차에 대한 실무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또한 기업의 요청 시 물류 현장을 직접 방문해 고객사가  갖고  있는 여러 가지 물류 수행 문제점을 진단한다.

이에 대한 대응책 및 물류 개선 제안을 통해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을 권고하는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한편 지난해 무역협회가 발표한‘무역업체의 3PL 이용실태를 위한  설문조사 결과 보고’에 따르면 현재 3PL 서비스를 활용하지 않는 업체 중 40%가 “3PL 서비스 자체에 대한 지식과 정보부족”을 이유로 밝히고 있어 국내 기업들의  3PL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백진영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