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교육청은 학교혁신을 위한 준비단계로 『학교혁신지원팀』을 구성하여 본격적인 일선학교 지원중심 혁신활동을 본격적으로 가동 했다.





학교혁신지원팀은 본청을 중심으로 15개 지역교육청 및 8개 직속기관 혁신전담부서 혁신관리자 76명으로 구성됐다. 지역별 학교혁신팀장은 관리과장이 맡고 혁신팀원으로 장학사, 서무담당 등 학교 교육행정 경험이 풍부하고 노련한 인력으로 구성 했다.

 학교혁신지원팀의 활동은 일선학교에서 필요한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학생복지 개선,  학교 조직문화 및 교육행정  개선, 효율적인 학사행정 및 회계행정 개선,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관심 있는 학교발전 참여방법 모색 등 실질적인 학교지원 혁신방안이 모색된다.

 이번의 학교혁신지원팀 구성 배경은 학교혁신을 추진함에 있어 교육의 참다운 성취를 위한 교직원들의 전문성 자율성 신장이라는 본질적 기능을 고려, 업무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별도의 지원팀을 구성하게 됐다.

 학교혁신지원팀 활동은 충남교육청홈페이지-혁신복지담당관실-토론방을 이용해 진지하고도 왕성한 토론과정을 하게 된다. 이는 참여정부가 추진하는 혁신시스템에 의한 학교혁신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며, 금년 중반기에는 학교혁신 과제가 결정되고 하반기에는 가시적인 학교혁신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