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환경운동연합회는 지난 25일 경주서라벌대에서 “월성원자력발전소 핵 방사성폐기물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시민 워크샵 토론회를 가졌다.


 지난 3월 20일 일본후쿠오카 앞바다 강진(규모7.0도)을 강타한 계기로 한반도 동해안이 지진해일의 안전지대가 결코 아님이 판명되었다며 한국지질연구소의(김소구교수)는 “지진은 예고없다. 그러나 지진은 단 몇 초 동안에 수 백 킬로미터를 이동 할 수 있다고 예고해 보지만 아직 예측 불가능하다”라며 경각심을 주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는 "중저준위 핵 방사성 폐기물 처분시설의 유치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된 이후 각 지자체 단체에서는 지역경제발전을 위해 앞 다투어 유치운동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그러나 경주시 핵대책시민연대회에서는 지역 경제가 악화된 것에 분노하며 단 현재 방치되어온 20년 세월을 보상 받을 수 있다면 중저준위 핵폐기물은 유치할 가능성도 보였다. 단 .현 정부가 고준위 핵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하는 가에 따라서 신월성 1.2 호기 공장신축 공사를 저지할 수 있음을 명백히 입장을 밝히며 현 정부가 고준위 핵폐기물 처리에 대한 방안이 없을 때는 핵대책시민연대회에서는 끝까지 투쟁할 것을 분명히 밝혔다.


 한편 환경운동연합에서는 경주 월성원자력발전소 자리는 지질학 연구결과 활성층이 지진대에 약하기 때문에 한수원과 원자력환경기술원이 연구한 결과 경주는 활성단층지진대 문제로 최종 보고서에서도 제외지역으로 분류 되었다는 주장을 했다.


 이렇게 핵대책시민연대와 환경운동연합회는 서로의 의견 차이를 좁히기 위해서는 앞으로 많은 대화를 가져야 할 것 같아 주목이 된다.     <경주/포항=이정도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