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대전환 이행 초점···소재부품 R&D에 8410억 편성

산업통상자원부의 2022년 본예산이 11조7312억원으로 확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의 2022년 본예산이 11조7312억원으로 확정됐다. 

[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 이하 산업부)의 내년도 예산안이 3일 국회에서 최종 의결됐다. 예산 및 기금을 포함 총 11조7312억원으로 확정돼 올해보다 4.9% 많아졌다. 

예산은 크게 3갈래(친환경·디지털 기반 산업혁신 및 유망 신산업 경쟁력 제고, 차질 없는 에너지 전환 및 에너지 신산업 육성, 견조한 수출플러스 지속 및 통상현안 대응 강화)로 나눠 쓰여질 전망이다. 

특히 2050 탄소중립 이행차 제조·에너지기업들이 공정을 전환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것에 무게를 뒀다. 내년부터 운용되는 ‘기후위기대응기금’ 사업을 통해 추진된다.

소재·부품·장비의 기술개발과 해외의존도 줄이기 등 ‘주력산업 및 유망 신산업 육성’의 명목으론 5조9026억원을 들인다.  

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의 지원을 강화한다. 시스템반도체 육성을 위해 반도체설계(펩리스)부터 제품생산까지 전주기 지원을 확대한다.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기술개발 예산은 신규로 편성했다. 소재부품기술개발(R&D) 부문의 총예산(8410억원)이 올해(7109억원)보다 대폭 늘었다.   

범부처 공동으로 추진하는 신약 및 의료기기 개발 R&D 예산을 대폭 확대했고, 신속·대량의 백신생산과 백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예산을 신규로 세웠다. 산업계 곳곳이 대전환기를 맞게 됨에 따라 ‘사업재편지원기반구축’ 지원금을 89억원으로 확대 편성했다.

아울러 산업부는 중견기업을 대상한 규모·특성별 맞춤형 R&D 추진과 비수도권 유망 중견기업을 육성하는 등의 예산을 강화해 중견기업들의 역량을 키울 계획이다.

시대적 가치인 저탄소·분산형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에너지시스템 전반의 혁신에 쓰일 예산은 총 4조7280억원으로 확정됐다.

농·축산·어민 대상 태양광 설비 융자, 산단 유휴부지 및 공장 지붕 등을 활용한 태양광 설비 설치, 지역주민들의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 도시 내 유휴부지(건물 옥상 등)에 태양광 설비 설치 등에 쓰여진다. 수소유통기반구축과 액화수소검사기반구축엔 각각 128억원, 42억원이 책정됐다.

이 밖에 수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실효성 높은 정책을 확대하고 무역안보 및 통상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9391억원이 투입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기업의 혁신성장과 경제활력 제고를 촉진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은 증액됐다”면서 “신속한 예산집행을 위해 사업계획 수립 등 집행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