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자체들이 개방화에 대응하고 농업의 활로를 찾기 위해 지역특성에 맞는 농정추진으로 지역농업 클러스터 사업에 열의가 집중되고 있다.

28일 농림부는 도, 시군 등 지자체가 중앙정부에 신청한 지역농업 클러스터 시범사업이 24개로 총 325억5000만원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지역농업 클러스터는 일정지역에 특화된 농산물의 생산·유통·가공 등과 관련된 주체를 중심으로 산·학·관이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가용자원의 최적 이용을 통해 지역농업을 혁신하는 농산업 결집체이다.

이번에 신청된 사업들은 각 지역에서 지역농업 클러스터를 추진하기 위해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사업단을 구성한 후 사업계획을 수립, 지방자치단체의 심사를 거쳐 신청됐다.

농림부는 신청된 사업들을 중앙심사를 거쳐 4월중에 확정키로 하고 클러스터 사업이 지역의 농업혁신을 주도하는 지자체 자율적인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게획이다.

다만 올해는 시범사업이라는 점을 감안해 사업성공 가능성을 최우선 기준으로 지자체의 심사결과를 존중하는 등 다양한 유형의 클러스터를 선정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특별시와 광역시를 제외하고, 10여개소의 지역농업 클러스터(사업단)를 선정해 12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신청된 사업들은 중앙 심사과정에서 일부 사업이 조정될 수 있으며, 선정된 사업은 3개년 지원을 원칙으로 하되, 시범사업 기간 동안 평가를 실시해 그 결과에 따라 사업비의 조정 및 지원중단도 가능하다.

농림부는 특히 지역농업 클러스터가 어떠한 유형이든 확실한 리더(추진주체)가 있어야 성공 확률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이를 위해 지역농업 혁신체계 구축 및 네트워킹 지원 등에도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조수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