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다양성과 개인차를 존중하는 수준별 맞춤 수업에 대한 요구가 날로 커지고 있다.  광주광역시교육청에서는 학생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수준별 이동수업을 위한 현실적인 지원책으로 광주교육연수원에서 4월 28일부터 5월 20일까지 30시간에 걸쳐 수준별 교육 교원 사이버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수준별 수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실천 능력을 높이기 위해 중고등학교에서 이동수업을 주로 하는 수학 영어와, 실험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과학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연수 내용은 교과별로 수준별 수업 경험이 있는 학교 현장의 교원을 내용전문가로 위촉해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넓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또한 연수생의 참여와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텍스트, 플래시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했다.

 이번 사이버 연수는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지도하고, 가정에서 보다 나은 수업에 대해 고민하고 자기연수를 통해 수업 지도안 작성, 자료 제작, 실제 운영 방법 등에 관한 교수-학습 능력을 계발한다는 점에서 교실 수업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광주시교육청은 지난해 수준별 수업 선도학교를 중심으로 ‘수준별 수업 생각나눔마당’을 운영하고, 2월말과 3월초에도 현장 교원들이 직접 참여, 제작한 ‘수학, 영어 수준별 수업 운영 자료’에 관한 활용 방법 연수회를 가져 호평을 받은 바 있다.
<김현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