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동안 충남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 일대에 천리포수목원을 조성하고 총 7,200여종의 식물종을 보유한 세계적인 식물원으로 성장시킨 故 민병갈(미국명 Carl Ferris Miller) 전 천리포수목원장이  7일 ‘숲의 명예전당‘ 에 헌정되었다.







헌정식은 조연환 산림청장, 문국현 천리포수목원장, 조카 데이비드 밀러씨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립수목원내 숲의 명예전당에서 7일 개최되었다.

이날 헌정된 故 민병갈 원장은 1921년 미국에서 태어나 1952년 유엔 군사원조단으로 한국에 건너와서 1979년 한국인으로 귀화했다. 1962년부터 충남 태안군 소원면 의항리 일대 18만평 부지에 천리포수목원을 조성한 후 총 7천2백여종의 식물종을 보유한 세계적인 식물원으로 성장시켰으며, 30개국에서 3천8백여종의 식물을 도입하는 등 국제적인 식물교류를 실시하였다.

고 민병갈 원장이 조성한 천리포수목원은 세계최대 규모인 4백50여종의 목련과 4백여종의 호랑가시나무 을 보전하여 2000년에 아시아 최초, 세계에서 12번째로 국제수목학회로부터 천리포수목원이 ‘세계의 아름다운 수목원‘으로 인증을 받았다.

또, 다국간 종자 교환 사업인 Index Seminum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36개국의 140여 식물원 및 수목원과의 교류를 통해 세계 각국에서 채집하여 보유하고 있는 종자들과 우리나라 잉여 종자들을 교환하는 등 국외 식물유전자원을 적극적으로 확보했다.

우리나라의 멸종위기 식물이나 자원식물을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식재 관리하며 종별 생육특성, 재배방법 등에 관한 기초 자료들을 확보하여 자생식물의 보전을 통해 유전자원 확보는 물론 관련 학문의 발전 및 자생지 훼손을 미연에 방지하였다.

한편, 수목원 활성화를 위해 수목원 전문인력의 양성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원예기술 및 수목 관련 교육을 제공하여 문화교육 활성화에 기여하였다.

故 민병갈 원장은 천리포수목원 조성과 국제 식물교류를 통해 3천8백여종의 식물자원을 확보하는 등 우리나라 자생식물 보전과 임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지난 달 11일 선정위원회(공동위원장 김성훈, 김후란)에서 만장일치로 헌정자로 선정된 바 있다.

 ‘숲의 명예전당‘은 국토녹화와 임업발전에 큰 공적을 남긴 인물을 기리기 위해 2001년 경기도 포천군 소흘면 직동리 소재 국립수목원내 야외에 설치한 전시관으로서 현재 박정희 전 대통령, 현신규 박사, 임종국 독림가, 김이만 나무할아버지 4분이 헌정되어 있다.

<조수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