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농업기술센터는 친환경 고품질 사과 생산만이 국제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만큼 문경 사과재배 농업인의 질적 기술을 높이고 관내 우수농가의 현장 기술교류를 통하여 이론과 현장체험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농가 개개인의 기술수준을 높이며 변화하는 문경농업을 이루고자 문경 친환경사과대학을 운영한다.


 문경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상진)에서는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첫째주, 셋째주 금요일 두 차례 저녁 7시에 관내 사과발전협의회 회원을 대상으로 사과재배 기술 및 식물생리, 과수전문 용어 등 사과재배의 기초이론부터 관내 우수농가의 현장체험과 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 될 예정으로 배움의 열정이 있는 사과재배 농업인의 신청이 쇄도하고 있다.


 특히 문경 친환경사과대학에 참여하는 농업인은 과제발표를 통하여 스스로 공부하는 분위기를 통하여 문경사과를 전국최고로 만들고 일본, 대만 등 외국에서 최고가격을 받는 사과를 만들 각오로 임하고 있다.


 앞으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문경 친환경사과대학을 해외연수와 선진지 견학을 통하여 폭넓은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또한 자체평가를 통하여 우수한 농업인은 현장교육 체험장으로 활용되어 많은 사과재배 농업인이 배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문경=정왕식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