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15일 서민과 소외계층에 대한 임대주택 정책을 대폭 확대, 심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 부총리는 이날 출입기자들과 가진 정례기자회견에서 주택정책이 국지적인 가격변동이 있더라도 적어도 소외계층의 주거환경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차단벽을 정부가 만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부총리는 "수익성이 나면서도 소외계층에 대한 20~30년 장기임대주택을 지을 수 있는 재무적 프레임을 생각하고 있다"며 "국가재정으로만 해결하지 말고 정부가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고려해서라도 시중의 부동자금을 유도하는 방법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부총리는 또 정부의 부동산시장 안정의지는 확고하다며 부동산투기혐의자는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최근 강남, 분당 등지에 주택가격 상승으로 가격불안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며 재건축, 판교개발 등 국지적 특수성으로 가격상승이 있지만 전체 부동산시장 안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염두해 시장동향을 예의주시 하겠다고 말했다.


한 부총리는 "궁극적인 주택가격 안정 위해 양질의 주택공급 확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교육, 생활여건을 동반한 판교 등 신도시와 강북 재개발을 추진하고, 토지공급 합리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박은희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