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인터넷주소자원의 개발·이용촉진 및 관리에 관한 기본계획(안) 마련을 위해 19일 오후 삼성동 코엑스에서 산학연 전문가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인터넷주소자원의 기본계획(안) 개요 발표 및 전문가의 주제발표,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라봉하 인터넷정책과장이 제시한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융합화·지능화된 네트워크 및 인터넷·통신·방송 등의 서비스 대통합 ▲ IPv4 주소의 고갈 ▲BcN 구축에 따른 인터넷의 위협 확산 ▲ ‘1·25인터넷침해사고’와 같은 인터넷 안정성 위협 증대 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민·관 협력 및 법제도 정비, 보안체계 고도화 등 u-Korea 실현을 위한 인터넷주소자원의 비전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ALL-IP 네트워크 시대로의 전환지원 ▲인터넷 주소자원 기반의 인터넷 관리체계 연구 ▲차세대 인터넷 이용환경 조성 등 3가지 과제를 추진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먼저 ALL-IP 네트워크 시대로의 전환 지원을 위해 IPv4주소 고갈을 대비한 능동적 주소 확보, IPv6주소 조기 보급, 인터넷주소정보통합DB 기반의 역기능 방지 및 순기능 강화체계 구축 방안을 설명했다.

또한 인터넷 주소자원 기반의 인터넷 관리체계 연구를 위해 인터넷 중심의 망, 서비스 융합 촉진 및 지능화 지원을 위한 인터넷주소체계 개발·도입, 3대 첨단 인프라상의 DNS기반 서비스 연계시스템 구축, DNS기반 서비스의 안정성 제고 및 위기대응체계 구축 및 확대 방안을 제시했다.

이와함께 차세대 인터넷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인터넷주소자원 관련 법제도적 기반 정립, 민관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국제 인터넷 협력 주도, 바람직한 미래 인터넷 사회상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열린 패널 토론회에서는 인터넷 서비스 기반의 안정화, 차세대 인터넷 서비스 기반구축 선도, 차세대 인터넷 환경에서의 이용촉진 여건 조성에 대한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정통부는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각계각층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향후 정책수립에 반영할 예정이다.

인터넷주소자원에 관한 기본계획(안)은 인터넷주소자원에관한 법률에 의거해 인터넷주소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6월 최종 확정, 공표될 예정이다.

<김현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