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천문연구원 보현산천문대와 영천시는 ‘나의 별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제2회 보현산별빛문화축제를 5월 5일부터 4일간 경북 영천 보현산자락 별빛 마을과 녹색농촌체험마을에서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국내 최대의 보현산천문대가 위치한 영천에서 천문과학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축제를 개최함으로써 이 지역을 새로운 천문교육체험의 장으로 육성시키자는 차원에서 마련된 것으로 어린이날행사, 보현산천문대 야간공개행사, 천문과학체험, 전시·공연행사 등이 다채롭게 열린다.

다양한 체험 행사와 함께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 보현산천문대는 야간 개방행사를 통해 보현산 1.8m 망원경과 여러 대의 소형망원경을 이용한 행성(목성, 토성)관측을 실시하며, 태양망원경 견학과 천체사진 등도 전시할 예정이다.







보현산천문대 태양망원경 설명

또 300여 평의 아마추어천문캠프가 설치, 아마추어천문가와 관광객의 만남을 위한 장소로 활용되며, 아마추어천문가를 위해 망원경으로 천체를 찾는 행사인 메시에마라톤대회가 열리고 천문관련 장비가 전시된다.

특히 매일 밤 디지털카메라만 있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천체사진촬영대회를 개최, 자연 속에서 천체의 신비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한다.

이외에도 보현산천문대장의 천문강좌가 매일 열리며, MBC 별밤공개방송, 아카펠라공연, 아마추어캠프, 천체관측체험장, 최무선과학경연대회 등이 열린다. 또한 영천시에서 준비한 어린이 째즈, 별빛동요왕대회, 천체를 주제로 한 그리기 공모전, 천문과학골든벨 등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함께 펼쳐진다.

행사관련 내용이나 교통편, 숙식 등의 자세한 사항은 영천시 홈페이지(www.yc.go.kr)나 행사관련 홈페이지(http://www.changjoevent.com/htm/p_01.htm)를 참고하면 된다.
<김현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