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대입제도의 적용을 받는 고교1년생들이 내신 강화로 학습부담이 늘어난다며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교육부는 홈페이지에 ‘대입제도에 대한 이해‘라는 글을 게재하고 고교1년생들에게 대입제도의 취지와 구체적 내용들을 설명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008학년도 대학입시부터 내신등급제가 실시돼 내신이 강화되는 것과 관련,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은 1~2차례 시험으로 큰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라 잘하는 학생에게는 `티끌 모아 태산‘이고 불성실한 학생에게는 `가랑비에 옷 젖는 식‘으로 반영된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이 글에서 "고등학교에 들어와서 첫 중간고사를 망친 학생들은 ‘중간고사를 망쳤으면 가고 싶은 대학에 못 가느냐‘고 묻지만 중간고사 한 과목의 반영비율은 극히 미미하다"며 "어떤 대학에서 학생부 성적을 30% 반영하고 국어, 영어, 수학, 국사의 4과목을 평가한다고 가정하면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국어 성적이 실질적으로 반영되는 비율은 0.625%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즉 국어가 반영되는 비율은 학생부 반영률인 30% 중 4분의 1로 7.5%이고, 고교3년간 12차례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다시 12로 나누면 0.625%에 불과, 중간고사 국어과목에서 1등을 한 학생과 꼴지를 한 학생의 차이는 0.625% 밖에 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간고사에서 국어 90점과 80점의 차이는 극히 미미해지고 수행평가까지 고려할 경우 반영비율은 더욱 낮아진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교육부는 또 "학생들이 주의해야 할 내용은 같은 대학이라도 아주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을 선발한다는 것"이라며 "일반전형 이외에 지역균형선발이나 국가유공자, 영어능력 우수자, 수능 특정 영역 우수자 전형 등 다양한 특별전형이 있고 전형유형별로 학생부ㆍ수능ㆍ대학별고사 성적 반영 비중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한편 교육부는 "학교시험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학생부 성적의 반영비중을 과거와 같이 낮춘다면 대학 입장에서는 학생들을 변별할 수 있는 자료가 없기 때문에 예전과 같은 통합교과형 수능시험이나 국‧영‧수 위주의 본고사가 부활될 가능성이 높다"며 "그렇게 된다면 지금보다도 몇 배는 더 큰 부담을 안고 고교 3년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당장의 부담 때문에 새로운 제도를 반대할 수도 있겠지만 제도가 어떻게 바뀌든 열심히 공부하지 않고 여러분이 원하는 대학에 지원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어느 나라에도 그런 제도는 없다"며 "경우에 따라서는 열심히 노력하고도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선배는 있겠지만 열심히 노력하지 않고도 원하는 대학에 진학한 경우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학업부담을 완화해 주고 학교공부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능시험은 학교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을 위주로 출제하고, 시험 출제위원도 절반 이상을 고등학교 선생님들로 위촉할 계획"이라며 "그렇게 되면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함으로써 학교시험과 수능시험을 모두 대비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논술이나 심층면접과 같은 대학별 고사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독서, 글쓰기 연습, 토론 연습과 같은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대학별 고사를 준비하는 데 있어서도 학교공부를 충실히 하는 것은 기본이 된다"고 밝혔다.
<김현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