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19일 "소수 일류대학에 집중되는 교육 분야의 가수요 문제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며, 대학특성화 정책이 이 문제를 해소하고 완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19일 오전 청와대에서 개최된 인적자원개발회의에서 "많은 학부모들이 자기 자녀가 소질이나 적성과 관계 없이 몇몇 명문대학을 나와야만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김만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해외)유학수요는 국내에서 흡수하고 수도권으로 몰리는 것은 지방대학에서 흡수할 수 있는 대학 특성화 전략, 대학 경쟁력 강화 전략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대학 특성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수요는 적지만 반드시 필요한 학문 영역을 보호하고 육성하는 문제는 교육부의 고유영역인 만큼 잘 유념해서 관리하고 필요한 대책도 수립·추진해 달라"고 지시했다.

노 대통령은 또 "대학에 대한 평가지표나 평가내용이 일반 국민, 학생, 기업들이 쉽게 이해하고 쉽게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그래서 수요자들이 정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직업의 변화나 인적자원수요에 대한 분석과 미래 예측도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중장기 인력수급 예측과 전망은 인적자원정책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 요소이므로 담당기관을 지정해 꾸준하게 추진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국가인적자원위원회 출범과 관련, 노 대통령은 "사람과 지식이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지식정보화 시대를 맞아 범정부적 조정 체제를 보다 강화해 이를 보다 실효성 있게 추진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고 "인적자원개발회의를 대통령이 주재하고 경제계와 노동계 인사 등 수요측이 참여하는 국가인적자원위원회로 확대 개편하는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노 대통령은 또 "지난해 출범한 국가과학기술위원회와 더불어 국가인적자원위원회가 우리나라의 과학기술경쟁력을 제고하고 우리 국민들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실질적 기여를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김현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