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가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정확히 파악해 국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한 장기 대책 마련에 나선다.

정통부는 전자파로 인한 기기 상호간의 간섭 및 인체유해 여부 등 기술적, 사회적 이슈를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앞으로 5년간에 걸쳐 ‘전자파 장해 및 예방 대책’을 수립키로 하고 30일 양재동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공청회를 연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전자파 장해 및 전자파 인체유해 여부에 대한 국내·외 현주소를 알아보고 정책방향을 설명하는 등 시민단체, 언론 등 관련분야 전문가, 민원제기 관련자들이 참가해 열띤 토론을 벌인다.







전파연구소는 국제 규모의 전자파 시험장을 보유하고 전기.전자기기에서 발생되는 전자파의 세기를 시험측정 하고 있다.
최근 정보통신기기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전자파로 인한 기기 오동작과 휴대폰 등에 의한 전자파의 인체유해 논란 및 전자파 역기능 문제가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선진국들은 정보통신기기들에 대한 전자파 기준을 강화해 무역장벽으로 활용하고 있는 등 전자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어 국민들에 대한 전자파의 인체영향 여부에 대한 연구의 확대 등 이해를 높여야 할 시점이다.

정통부가 이를 위해 전자파 장해 방지를 위한 토탈 솔루션 마련, 전자파의 인체에 대한 영향 여부 규명 등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한 정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정통부는 또 전자파 저감 기술개발, 중소기업 애로기술 지원 등 전자파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치는 등 전자파 인체유해 여부 연구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인 방안도 강구해 나갈 방침이다.
<김현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