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과 농촌진흥청은 8일 농진청 제3회의실에서 공공부문 농업과학 분야의 연구개발 혁신을 위해 ‘R&D 품질관리 아카데미’ 개설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협약을 체결하였다.







양 기관은 KISTEP의 주관 하에 ‘R&D 품질관리 아카데미’를 개설, 연구개발 기획·운영·평가·기술 이전·사업화 등의 연구개발 과정 전반에 걸쳐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고, 올해 9월부터 시범교육이 실시되며, 향후 농진청 연구원 전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이수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양 기관은 기술정보의 상호교류 및 공동 활용, 공동연구 등을 통해 상호 협력체계를 유지함으로써 공공부문, 특히 농업과학 부문의 연구개발 혁신과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기로 합의하였다.

KISTEP은 R&D 프로젝트 리더 양성 프로그램, R&D 고위경영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연구관리 전문가 양성에 기여해 왔으며, 동남아, 동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연구개발 컨설팅을 수행하는 등 연구개발 교육훈련의 수범모델(Best Practice)을 지향하고 있다.

농진청 임상종 평가조정담당관은 “KISTEP은 연구개발 기획·조정·평가 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훈련 및 컨설팅 부문에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농진청이 추진 중인 제4세대 연구개발 혁신 과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수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