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소득을 안정적으로 증대시키기 위해 전라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고품질 전남 콩 브랜드 사업’이 2년여의 연구개발 끝에 성과를 거둬 호평을 받고 있다.


전남도농업기술원은 지난 2003년 친환경 브랜드 사업에 알맞은 서리태와 검정약콩인 ‘청자콩, 다원콩’ 등 4개 품종을 선발, 종자 2천㎏을 생산하고 친환경 전남 콩 이미지 제고용 로고와 브랜드명(청정예찬), 캐릭터와 포장지, 박스 등의 패키지디자인 개발뿐만 아니라 브랜드 제품 생산에 필요한 기계와 재료 등을 확보, 사업추진을 위한 준비를 완료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시 군 농업기술센터의 추천을 받아 엄격한 심사를 거처 신안군 지도읍 청정콩생산연구회를 시범사업단으로 선정하고, 종자 무상공급과 재배기술, 브랜드 제품 생산관련 기자재 지원, 특허권(상표) 무상이전 등을 통해 23㏊에서 40톤을 생산 고품질 콩 브랜드 사업의 기틀을 마련했다.


전년도 친환경 고품질 전남 콩 브랜드 사업 추진결과 10ha당 수량도 180kg으로 일반농가 보다 15kg이 더 많았고, 조수입도 일반농가 63만2천원 보다 2.1배 많은 135만원 이었으며, 쌀 1백3만원 보다 1.3배 높은 수입을 올렸다.


이러한 사업이 농업인들로 부터 크게 호평을 받으면서 올해는 청정콩생산연구회원이 120농가로 늘어나 재배면적도 35㏊로 확대 됐고 친환경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과 함께 포장재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전년에 시범단지 내에 시범적으로 친환경 재배기술을 실천한 16농가 5㏊ 에서는 친환경 인증마크를 획득하였고, 친환경 인증 콩을 ‘한국콩축제’에 출품 최고상의 농림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도농업기술원 최형국 작물연구과장은 “청정예찬 브랜드가 친환경 콩과 고품질 잡곡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정콩생산연구회’를 ‘청정잡곡생산연구회’로 발전시켜 농가소득 창출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