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는 20일 세계적 기술농업국인 네델란드의 수출농업 전문 컨설턴트인 윌브링크씨를 농정자문관으로 전격 임명했다.

윌브링크씨는 장관에 대한 정책자문, 수출농정 수립 참여, 주요 기술·수출관련 기관 담당자에 대한 컨설팅 및 교육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농림부가 외국인을 농업자문관으로 공식 임명해, 농정 최고 책임자인 장관에게 정책을 직접 자문하게 된 것은 농정 역사상 이번이 처음이다.

이 제도의 도입을 지시한 박홍수 장관은 “우리 농업은 희망을 일구는 능력있는 농업인을 뒷받침할 정책 추진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발상의 전환과 폭 넓은 정책대안이 이루어져야 하고, 이에 대해 윌 브링크 자문관이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신임 농업 자문관에 대한 기대를 피력했다.

윌브링크(Albertus Johannes Wilbrink)자문관은 네델란드 최고의 농업계 대학인 와헹니겐대학을 나와 아시아농업자문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농업전문컨설턴트로서 수출농업기술 및 교육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다.

윌브링크 자문관은 평시에는 네델란드에 체재하면서 필요에 따라 1년에 4번이상 방한하여 자문을 하게 되며, 별도의 고정적인 기본보수는 지급하지 않고, 방한 초청시 항공료와 체재비를 지급하고 자문에 따른 자문료를 받게 된다.

또한 윌브링크자문관은 장관과 농림부 담당관에 대한 정책 자문과 함께 우리 농업을 이끌어 갈 전문 농업경영인과 한국농업전문학교 학생, 농업연수원 수강생(최고농업경영자과정) 등을 대상으로 강의도 계획하고 있으며, 필요할 경우 농가를 직접 방문하여 현장 자문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21일 과천청사 후생동 대강당에서 농림부 본부 및 소속기관 전직원에 대한 특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네덜란드의 첨단 농업기술을 배우길 원하는 전문 농업경영인, 한국농업전문학교 학생 등에게 네덜란드 현지 우수 농가와 결연도 주선하여 기술을 습득토록 도울 계획다.

윌브링크 자문관은 “한국 농민들도 네델란드 농민들처럼 기술과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기업인으로 변신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히딩크가 한국축구의 4강진입을 도운 것처럼 한국농업이 글로벌마켓에서 경쟁력을 갖도록 돕겠다”고 강한 의욕을 보였다.

농림부는 이번 윌브링크 자문관의 운영성과가 좋을 경우 농촌지역개발 분야(스위스)와 협동조합 분야(덴마크)의 농업선진국 출신의 농정자문관을 추가로 위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수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