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한국과 일본, 중국 등 동북아 물류시장이 기존의 독자생존을 위한 폐쇄적 패러다임에서 경쟁과 협력에 바탕을 둔 개방적인 통합물류시스템으로의 전환을 통해 우리 항만의 실질적인 성장기반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오거돈 해양부 장관은 16일 오전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 테크노파크에서 열린 물류경제자유구역회의에서 노무현대통령에게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동북아 물류 공동번영과 우리항만의 성장전략에 대해 보고했다.

이 전략에 따르면 지금까지 검증된 ‘일본행 다국적 통합 집하배송모델’을 토대로 낙후된 중국 물류시장에 대해선 우리 항만과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공동이익을 실현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물류협력의 가능성이 이미 검증된 일본행 모델과 한.중 모델이 실현될 경우, 오는 2010년까지 단순환적 컨테이너를 899만개를 처리하고 추가적으로 새로운 고수익 사업인 부가가치 환적 컨테이너를 179만개까지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중국과 일본의 전체 수출입 물동량 1억4,900만TEU의 약 7.2%의 규모라고 해양부는 설명했다.

해양부는 이같은 물류협력 비즈니스 모델의 구체적 실현을 위해 한·중·일 유력 언론매체와 함께 국제 물류협력을 주제로 한 국제포럼과 설명회를 오는 8월과 9월에 개최하고, 관심있는 기업들이 실제로 물류협력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 물류협력 모델이 민간 차원에서 주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무역협회 산하 국제물류지원단의 기능을 강화하고, 중국과 일본의 현지 저명인사를 물류협력 명예대사로 위촉해 물류협력 활동을 뒷받침할 예정이다.

해양부는 민간차원의 물류협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동북아 3국 정부간 물류협력 체제를 확대, 발전시켜 본격적인 ‘물류외교’를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이용우 해양부 정책홍보관리실장은 “역내 교역의 증대와 함께 3국간 통합 물류협력 비즈니스 모델의 실현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며 “한·중·일 3국간의 물류협력을 주도함으로써 우리 항만이 동북아 3국의 공동번영에 기여하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조수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