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성은 가정 내 환경보전활동을 지원하고 가정을 중심으로 한 환경보전활동 활성화 및 전 연령층의 환경교육 촉진을 노리는 차원에서 “우리집 환경성장관 사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이에 사업개시에 즈음해 지난 6월 5일 일본 환경의 날에는 웹사이트(http://www.eco-family.jp)를 개설했으며 6월 11~12일 에코라이프 페어에 사업개시기념부스를 설치했다.
‘우리집 환경성장관 사업’은 환경에 무관심한 계층을 포함하여 국민에 전반에 환경친화행동에 대한 계기를 마련하거나 환경보전활동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에코라이프정보 제공, 가정에서 가능한 환경교육교재 제공, 지역이벤트 개최 등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에서는 가정 내 환경보전활동을 실시하는 가정을 ‘에코 패밀리’, 해당가정의 대표자를 ‘우리집 환경성장관’으로 등록하고 등록가정을 중심으로 지원사업을 전개한다.
6월 5일 개설된 에코 패밀리 웹사이트는 각 가정이 에코라이프활동 및 자연체험활동 등을 비롯하여 즐겁게 환경보전활동을 수행하는 데 힌트가 되는 정보를 게시하는 코너와 우리 집의 에코라이프를 기록할 수 있는 참가형 컨텐츠로 구성된다. 각 가정은 사이트에서 에코패밀리 신청수속을 밟을 수 있으며 참가형 컨텐츠 이용이 가능하여 각 가정 전용 페이지를 갖게 된다. 에코패밀리 대표자에는 ‘우리집 환경성 장관 임명장’이 메일로 발송된다.
한편 6월 11일~12일에 개최된 에코라이프 페어에는 사업개시 기념부스를 설치했다. 부스에서는 사업내용소개, 에코라이프 아이디어 전시 및 인기투표, 웹사이트 체험, 제비뽑기 등의 행사가 실시됐다.
<자료 2005-06-03 일본 환경성 / 정리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