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엑스사 발사체 분리정보 확인, 12월 중순 달 도착 목표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되는 다누리 발사 당시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되는 한국 최초 달 탐사선 '다누리' /사진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5일 오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된 한국 최초 달 탐사선 ‘다누리’가 전이궤도 진입에 성공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 측은 “14시 현재 달 전이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누리는 이날 8시8분48초(현지기준 8월 4일(목) 19시 8분 48초)께 스페이스엑스의 팰콘9 발사체에 실려 발사됐다. 이후 8시48분 경 고도 약 703km 지점에서 발사체로부터 분리됐고 발사 약 92분 뒤인 9시40분쯤 지상국과 첫 교신에 성공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이상률)은 스페이스엑스사로부터 받은 발사체 분리정보(분리 속력 및 분리 방향 등)를 분석해 전이 궤도 진입을 확인했다. 

또 수신된 위성정보로부터 다누리의 태양전지판이 전개돼 전력생산을 시작했음도 확인했다. 

탑재컴퓨터를 포함한 장치들 간 통신은 원활했으며 각 장치들의 온도도 표준범위 내에 있는 등 정상 작동 중이었다는 설명이다. 

앞으로 다누리는 태양과 지구 중력이 균형을 이루는 지점을 향해 이동한다. 9월2일경 추력기를 작동시켜 방향을 조정할 계획이다. 

약 4.5개월의 항행 기간을 거친 뒤 달에는 오는 12월 중순쯤 도착하게 된다. 이후 12월 말까지 달 임무궤도에 진입한 후 2023년 1월부터 달 상공 100km의 원궤도를 돌며 본격적인 임무 수행에 들어간다. 

1년여간의 임무 수행 과정에선 ▷달 착륙 후보지 탐색 ▷달 과학연구(표면광물 분석, 자기장·방사선 관측 등) ▷우주인터넷 기술 검증 등을 이행한다.  

다누리가 달 상공에 안착해 탐사 임무에 정상 돌입할 경우 우리나라는 미국, 러시아, 유럽, 일본, 중국, 인도에 이어 7번째 달 탐사국이 된다.

다누리는 국가우주개발중장기계획에 따라 개발된 국내 최초의 달 궤도선이다. 총 6개의 탑재체가 탑재됐으며 미 항공우주청(NASA) 탑재체(섀도우캠)를 제외한 나머지 5개의 과학탑재체는 모두 국내 연구기관과 학계에서 개발했다. 

다누리라는 명칭은 대국민 공모를 통해 정했다. 순 우리말인 ‘달’과 누리다의 ‘누리’가 합쳐진 이름으로 달을 남김없이 모두 누리고 오길 바라는 성공을 기원하고 있다. 

다누리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는 심우주 항행에 필요한 탄도형 달 전이방식(BLT)의 궤도운영능력을 확보했다. 아울러 대용량 고추력 추진시스템을 국산화했으며 심우주 통신에 필수적인 직경 35m의 대형 심우주 통신용 안테나를 구축하게 됐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다누리 개발을 통해 확보한 기술과 다누리의 임무 운영을 통해 얻은 과학적 데이터는 향후 우리나라의 달 과학 연구에 큰 기여를 남길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