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료 소비 감소에 따른 국제수지 개선 효과도 있을 듯 
- 가격 조정으로 피해 예상업계에 보완책 필요


금년 7월에 시행이 예정된 2차 에너지세제 개편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대기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개편 안에 따라 휘발유, 경유 및 LPG 간의 가격 격차가 축소될 경우 대기오염 배출량 4% 감축 및 연간 5억 2,000만 달러의 국제수지 개선 등 긍정적 효과가 따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환경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이달 7월부터 2차 에너지 세제개편을 시행하기 위해 관계법안(특소세법, 교통세법) 개정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1차 에너지 세제 정책으로 경유 가격이 LPG에 비해 연비기준으로 더 저렴해지자 RV를 중심으로 경유 차량의 신차 등록 비중은 대폭 증가한 반면 휘발유 및 LPG차량의 등록 비중은 감소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4월부터 경유 승용차 시판 허용으로 경유차량으로 인한 부작용이 더욱 늘어날 것이 예상되자 정부는 정책대안의 일환으로 1차 에너지 세제계획(2000~2006년)이 종료되기 전에 서둘러 이번에 2차 에너지 세제 개편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2차 에너지 세제개편의 핵심 내용은 2007년까지 휘발유, 경유, LPG간의 가격비율을 100 : 85 : 50으로 설정하는 것으로 이러한 가격비율이 대기오염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키는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대기의 질을 점진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수준이라는 점에서 선진형 에너지 세제로 평가할 수 있다. 참고로 현재 OECD 평균은 100 : 86 : 45이다.








자료출처 산업연구원


한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2차 에너지 세제개편에 의한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약 37,400톤(-4.0%) 감축될 전망이다.
반면 경유 소비자들에 대해 경제적 부담을 높임으로써 커다란 반발을 초래함으로써 실행에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되는 부분도 적잖다.
산업경제연구원 산업경쟁실 전재완 연구위원은 "버스와 택시 등 대중교통사업자 및 운수사업자, 그리고 승합차 및 장애자용 승용차 이용자들의 부담이 커 이들 계층으로부터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되는만큼 1차 세제개편 이후 추진해오고 있는 보조금 지급제도를 당분간 더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당분간 업계의 부담을 경감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더불어 2차 에너지 세제개편 계획은 정책대상이 수송용 에너지에 국한되어 있어 수송용 에너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난방용, 취사용 등 민생용 에너지에 대한 세제개편 필요성이 강력하게 제기되고 있다.
특히 등유 특소세 인하 요구가 매우 강하게 대두되고 있는데 이는 1차 에너지 세제개편 이후 서민용 에너지인 등유의 특소세 부과 규모가 과다하게 설정되었기 때문에 등유를 비롯한 민생용 에너지를 대상으로 추가 에너지 세제개편 마련이 시급하다. <강재옥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