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해수욕장
ⓒ환경방송


내년부터 동해안 해수욕장에서 철조망이 사라질 전망이다.

강무현 해양수산부 차관은 최근 정례브리핑에서 “전국 350여개 해수욕장이 환경 친화적이고 안전한 사계절 국민휴양지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해수욕장 주변 정비사업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강 차관은 이를 위해 “우선 해수욕장 정비사업의 하나로 강원도 및 군부대 등 관련기관과 협의를 거쳐 철조망이 설치된 해수욕장 중 군 경계 작전에 지장이 없는 곳에 한해 철조망을 철거하고 경관 펜스 등 대체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고 말하고 “해수욕장 주변 정비사업에 드는 소요사업비20억원을 내년 예산(안)에 편성했다”고 밝혔다.

강 차관은 이어 “동해안 해수욕장은 지난해 여름 2300만명의 피서객이 다녀가는 등 국민적 휴양지로 자리잡고 있으나 철조망 등 군 경계시설이 해수욕장의 미관을 해치고 출입을 제한해 관광객들이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며 해양부는 지방자치단체가 해수욕장을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해수욕장의 유형별 관리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해양부는 이와 별도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해수욕장 관리상태 등을 평가해 우수한 점수를 받은 해수욕장에 대해선 환경개선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해수욕장 평가는 민간전문가들로 구성된 ‘해수욕장 평가위원회’에서 해수욕장의 운영 상태, 수질관리 상태, 안전관리체계, 주변경관 등의 항목에 걸쳐 실시하게 된다. 올해는 해당 지자체의 해수욕장 이용안내 등 홍보실적도 평가항목에 추가할 계획이다.

해양부는 해수욕장에 관한 정보를 일반국민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해양관광포털(바다여행, www.seantour.com)’사이트에 해수욕장 안내 코너를 마련해 시·군·구에서 관련 자료를 직접 입력토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