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농업공학연구소는 농업기계 관련 사고사례를 수집·정리하여 농업기계의 안전이용을 위한 농업인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사례로 배우는 농업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발간하였다.







이 책은 영농현장에서 많이 발생하는 농업기계 관련 사고와 농업인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을 사례별로 그림을 곁들여 이해를 돕고 있으며, 사고사례별로 주의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농업기계 안전 이용지식을 습득하도록 하였다.

구성은 Ⅰ. 서론, Ⅱ. 농업기계 농작업 사고사례, Ⅲ. 농업기계 교통사고 사례, Ⅳ. 농작업 안전 일반사항 등으로 되어 있다.

 - “Ⅱ. 농업기계 농작업 사고사례”에서는 실제 영농현장에서 농작업시 많이 발생하는 59건의 농업기계 사고사례를 10개 기종으로 분류하여 수록하였으며,

 - “Ⅲ. 농업기계 교통사고 사례”에서는 농촌도로 주행시에 많이 발생하는 사고사례 73건을 15개 유형별로 수록하여, 최근 자동차를 운전하는 농업인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농촌도로를 주행하는 농업기계는 물론 자동차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으며,

 - “Ⅳ. 농작업 안전 일반사항”에서는 농업기계를 사용하는 농업인이 평소 몸에 익히고 농작업을 하면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사항 55건을 수록하였다.  

또한 농업인이 도로에서 농업기계 또는 자동차, 오토바이 등을 운전할 때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통사고 특례법의 중대법규 위반 10개 항목, 교통사고 판례해설, 교통표지의 종류 등을 부록으로 수록하였다.

발간 책자는 ‘04년 농업공학연구소에서 발간한 “농업기계 안전사고 Zero를 위한 농작업 안전지침서”와 마찬가지로 농업기계 관련 행정, 교육기관, 각 도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 등에 배부하여 농업기계 사고 예방을 위한 농업인 안전교육에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조수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