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 판매량 6천만장 돌파, 버려지는 음반 쓰레기

연간 K-POP 피지컬앨범 판매 /출처= 써클차트
연간 K-POP 피지컬앨범 판매 /출처= 써클차트

[환경일보] 환경운동연합이 과잉소비를 부추기는 기형적 K-POP 문화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1020대의 팬심을 이용한 기형적 소비구조가 환경파괴는 물론 사행심을 조장한다는 지적이다.

CD로 음악을 듣는 일이 거의 사라진 시대, 그러나 앨범 판매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지난 2021년 팔린 K-POP 가수들의 실물 앨범은 총 5708만 9160장으로 전년 대비 36.9% 증가했다.

2016년에 연간 판매량 1천만장을 넘긴 후 ▷2017년 1693만 491장 ▷2018년 2282만 2245장 ▷2019년 2509만 5679장 ▷2020년 4170만 7301장 등 매년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올해 9월까지 집계된 음반 판매량만 해도 6천만장을 넘어서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그러나 판매된 6천만장의 앨범이 곧 6천만명의 팬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K-POP 팬들 사이에서 한 사람이 여러 장의 앨범을 사는 일은 공공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K-POP팬들이 여러 장의 앨범을 구매하는 것은 여러 장의 앨범을 소장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팬 사인회’와 ‘랜덤 포토카드’ 등의 특전과 구성품을 얻거나, 좋아하는 가수를 차트 상위권에 진입시키기 위함이다.

이러한 판매 전략은 과잉소비를 유도해 앨범 판매량을 매해 늘리고 있지만, 소장용인 한장을 제외한 나머지 앨범들은 그대로 버려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인터넷 커뮤니티를 비롯한 각종 SNS에서는 분리배출이 되지 않은 채 박스더미로 버려진 음반 쓰레기들의 사진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K-POP 음반 버전 및 구성품 현황 /자료제공=환경운동연합
K-POP 음반 버전 및 구성품 현황 /자료제공=환경운동연합

랜덤 포토카드 모으려 수백장 구입

근래 출시되는 아이돌 앨범은 한 버전으로 그치지 않는 추세다. 게다가 한정판이나 스페셜 버전 등이 더해지면 이보다 더 다양한 버전이 출시되기도 한다.

게다가 판매처별로 포토카드나 포스터 등의 ‘판매처 특전’이 따로 출시되기 때문에 좋아하는 가수의 모든 구성품을 모으기 위해 적게는 열장 내외부터 많게는 수백장에 달하는 앨범을 구매해야 한다.

이러한 구조 속에서, 듣지도 않을 수백 장의 플라스틱을 구매하고 버려야 하는 피로와 죄책감까지 모두 K-POP 팬들의 몫이다.

그 중 랜덤 구성품은 결과를 알 수 없는 상태에서 소비를 해야 하는 데에서 상당히 기형적인 모습을 보인다.

소비자보호법의 제3조에 따르면 소비자는 ‘물품 및 용역을 선택함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 및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지닌다.

그러나 랜덤 구성품의 경우, 같은 값을 지불하고 음반을 구매해도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얻을 수 없는 경우가 많고, 멤버별 포토카드의 종류가 다양해질수록 경우의 수는 무한히 늘어나, 확률은 점점 더 낮아진다.

이러한 상황은 과잉 소비를 유도하는 것은 물론, 나아가 소비자의 사행심을 불러일으킨다.

국내 기형적 음반 구조와 과소비 유도로 인해 K-Pop의 환경오염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국내 기형적 음반 구조와 과소비 유도로 인해 K-Pop의 환경오염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사행심 부추기는 랜덤 포토카드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의 ‘확률형 아이템 게임 이용이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따르면 ‘특별한 노력 없이 높은 가치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리라는 막연한 기대는 이용자에게 사행심을 부추길 수 있으며, 합리적인 재정적 판단을 내리는 데 방해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요행에 의한 이익 취득 혹은 물질적 보상에 따른 만족을 자주 접하게 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가치를 평가하게 된다면, 청소년들의 가치형성 과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일각에서는 확률형 아이템이 복권이나 도박과 동일한 기제를 지니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사행심 유발 또한 동일하게 나타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확률형 아이템은 사행적 요인의 두 가지 측면인 ‘우연성 여부’와 ‘재산적 가치’를 모두 충족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비단 게임 속 확률형 아이템뿐만 아니라, 1020 청소년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K-POP문화 속 랜덤 구성품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랜덤 구성품은 각 팬들의 수요에 따라 서로 교환되고 판매된다. 포토카드나 포스터의 경우, 원래 특정 값이 매겨져있지 않은 ‘구성품’인 만큼, 판매되는 값은 그야말로 ‘시가’다.

인기 있는 멤버의 희소성 있는 사진은 상대적으로 고가에 거래되고, 비교적 덜 주목받는 멤버의 사진은 저렴하게 거래된다.

우연성을 통해 얻은 보상으로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는 ‘랜덤 구성품’이라는 판매전략이 사행적 요인을 충족한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더불어 재정 자립도가 낮은 청소년의 경우, 과소비 가능성과 지출을 감당하기 위해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까지도 야기할 수 있다.

엔터사, 차트사 등 규제 마련 시급

랜덤 포토카드 판매 글 /출처=트위터, 환경운동연합
랜덤 포토카드 판매 글 /출처=트위터, 환경운동연합

팬심과 사행심을 동시에 이용한 이러한 판매 전략은 앨범 판매량을 늘리는 동시에 음반 쓰레기를 대거 양산한다.

대부분의 앨범 케이스는 플라스틱 소재지만, 분리배출에 대한 내용이 분명하게 표기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게다가 그 커버와 구성품 또한 대체로 코팅지로 이뤄져 있어 재활용이 불가한 실정이다.

그러나 ‘종이류’로 분류되는 앨범 내 구성품 쓰레기들은 생산자 책임 재활용(EPR) 제도에 적용되지 않을뿐더러, 플라스틱 폐기물에 대한 폐기물 부담금 또한 기획사들의 수익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그리고 이마저도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는 불분명하다.

SM, IST 등 몇몇 기획사에서는 이러한 음반 쓰레기 문제와 관련해 CD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디지팩 혹은 플랫폼 앨범을 선보이기도 했지만, 이러한 마케팅이 ‘그린워싱’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각 엔터사와 차트사들의 판매 전략 구조를 바꿀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그 첫번째 방안으로, 소비자보호법 제3조에 따라 소비자가 앨범을 구매할 때, 그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랜덤 포토카드의 경우, 현재는 단순한 ‘서비스’의 영역을 넘어 소비자의 선택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 상품의 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공개하지 않은 상태에서 제품을 판매해선 안 된다.

나아가 구성품을 얻기 위해 앨범을 구매해야만 하는 비정상적인 소비행태를 바로잡기 위해선 구성품과 앨범을 분리하여 소비자들이 직접 원하는 굿즈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랜덤 포토카드 판매 글 /출처=트위터, 환경운동연합
랜덤 포토카드 판매 글 /출처=트위터, 환경운동연합

두번째로, 팬사인회와 팬미팅 등의 특전 제공에서, 무작위 추첨 과정의 투명한 공개가 필요하다.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는 ‘줄 세우기’ 문화는 앨범을 많이 구매한 순으로 특전을 얻게 되는 것을 뜻한다.

K-POP 팬들 사이에서는 팬사인회에 가기 위해 구매해야 하는 앨범의 특정 수량을 ‘팬싸컷’이라고 부를 정도로 무작위 추첨이라는 엔터사의 공지는 허구에 가깝다.

이러한 방식의 대량 구매 유도를 막기 위해선 무작위 추첨의 확률과 그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팬들의 경쟁심을 자극하는 음반차트의 집계 기준을 확실하게 공개하고, 시스템을 전환하려는 노력 또한 필수적이다.

팬들의 애정을 착취하는 소비구조

K-POP 문화는 1020대 청소년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만큼 더욱 철저하고 엄격한 체제가 마련돼야 한다.

현재의 K-POP 문화는 아티스트 자체의 예술성보다 그들의 외형적 이미지만을 집중적으로 소비해, 팬들로 하여금 기형적 롤모델을 만들고, 팬들의 애정을 착취해 엔터사와 차트사 등의 기업이 이득을 취하는 구조를 만들고 있다.

그 과정에서 과도하게 양산 된 쓰레기들은 지구를 오염시키고 기후위기를 앞당긴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적절한 법제화와 제재를 통해 건강한 음악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장기적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K-POP 문화가 더욱 유의미하게 번성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