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생명자원, 상생·발전 새로운 미래 주제로 논의

[환경일보]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최영태)은 전 지구적 생물다양성 전략을 이해하고, 국내 생물다양성 보전과 지속가능발전 수목원·식물원 교육 분야의 이행력을 강화하는 국제 심포지엄을 11월29일부터 3일간 제주 서귀포시에서 개최한다.

심포지엄에는 수목원·식물원 분야 전문가 15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며, 특별 강연(11월29일)에는 ▷영국 Cambridge Conservation Initiative 전무이사 마이크 먼더, ▷미국 Phipps Conservatory & Botanical Gardens 대표 리차드 피아센티니, ▷국립수목원 진혜영 전시교육연구과장, ▷국립수목원 김재현 DMZ산림생물자원보전과장이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GBF) 이행 시점에 맞추어 국제 동향과 국내 수목원·식물원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GBF(Post-2020 Global Biodiversity Framework)는 생물다양성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 등을 목적으로 채택된 생물다양성협약의 2021~2030년에 대한 새로운 목표와 전략으로 현재 당사국 간 협의 중에서 4개의 목표에 따라 21개의 세부 실천목표로 구성할 예정이다.

본 발표(11월30일)는 ‘산림생명자원 수집·보전·활용’과 ‘지속가능발전 수목원‧식물원 교육’ 두 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되며, 국내·외 수목원·식물원의 연구 현황과 사례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국립수목원 최영태 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국가의 생물다양성을 보전하는 활동이 수목원‧식물원에만 국한되지 않고 교육을 통해 더 널리 확산해 일반인들도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국립수목원
/자료제공=국립수목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