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A가 새 오토바이 배출검사를 보다 현실상황에 맞춰 현대화한 것으로 교체하기 위해 제안을 계획 중이다. 새로운 검사절차는 UN 자동차기준국제조화회의(World Forum for Harmonization of Vehicle Regulations, 일명 WP29)에서 최근 채택된 검사방법을 반영하고 있다. 본 검사방법으로 오토바이산업은 세계 공통의 통일된 검사절차로 효율성을 얻고 보건과 환경측면에서도 배출규제의 이익을 볼 수 있다.

WP29에서 환경에 초점을 둔 국제기술규제를 개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본 국제공인규제는 미국,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일본 및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 채택된다.

WP29 표준규제절차에 따라 EPA는 최첨단 배출기술테크놀로지를 도입하고 현재운전특징을 보다 정확히 반영하는 ‘WP29승인 국제조화오토바이테스트절차(Forum-approved Worldwide-harmonized Motorcycle Test Cycle)’ 실시를 제안할 예정이다.

검사절차는 8개 국가 및 유럽위원회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됐다. 한편 개발과정에는 오토바이기술과 배출컨트롤테크놀로지 등 기술적 요인 외, 제조업체와 오토바이운전자들의 의견을 포함시켰다. 본 규제는 새 오토바이에만 적용되며, 이미 운행중이거나 판매용 전시차량은 제외된다.

<자료= 미국 환경보호청 / 정리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