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기업들로 하여금 기업의 환경영향을 관리, 보고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새로운 지표들이 공개됐다. 영국 환경식품농촌부는 기업들이 환경영향을 처리하고 이것들을 주주와 기타 이해관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보고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신세대 가이드라인을 제작했다. 가이드라인의 지표들은 온실가스배출, 폐기물, 물사용 등의 영역을 포함한다. 가이드라인은 기업들로 하여금 성과를 보고해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는 데 반해 현재 영국 기업의 80%는 5개 혹은 그보다 적은 주요 성과 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s)만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환경식품농촌부의 엘리엇 몰리 기후변화 및 환경장관은 이제 더 이상 기업이 환경보고서를 발행하지 않을 수 있는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몰리 장관은 “좋은 환경성과가 좋은 기업이미지를 만든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기업성과 중 환경측면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사회책임투자(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 SRI)에 대한 투자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을 뿐더러 많은 사람들이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형태에 투자를 하고 있어 자신의 돈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환경활동은 후원되는지, 환경위험 및 불확실성이 관리되고 있는지 알고 싶어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기업들은 그밖의 다른 곳으로부터도 이러한 이슈를 고려해야 한다는 압력을 받고 있다. 왜냐하면 새로운 규제들은 기업들로 하여금 환경성과와 재무성과 간의 연계를 명백히 요구하며, 그렇지 않더라도 최소한 사회가 점점 환경을 더 잘 보호하길 바라고 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실패하거나 회사의 미래계획에서 환경요소를 중요하게 다루지 못하는 것은 곧 기업의 장기적 가치와 미래에 위험이 닥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가이드라인은 주요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s : KPIs)를 통해 환경영향이 어떻게 측정, 보고될 수 있는지 약술하고 있다. 많은 경우 주요성과지표는 이미 수집된 표준기업데이터를 사용하여 작성된다.

주요성과지표는 50개 이상의 기업영역을 선정하고 각 영역에서 기업활동과 산업공정이 나타내는 가장 유의한 직/간접 환경영향을 식별하는 작업을 통해 제작됐다.

직적 주요성과지표(Direct KPIs) 25개는 아래와 같다.
1. 대기중 방출
 온실가스
 산성비, 부영양화, 스모그의 전조들
 먼지 및 입자
 오존파괴물질
 휘발성유기오염물질(VOCs)
 대기중 금속 방출
2. 수중 방출
 영양물질 및 유기오염물질
 수중 산(Acid) 방출
 수중 금속 방출
3. 토양 방출
 살충제 및 비료
 토양중 금속 방출
 산 및 유기오염물질
 폐기물(매립, 소각, 재활용)
 핵폐기물
4. 자원사용
 물사용 및 취수
 천연가스
 석유
 금속류
 석탄
 광물
 골재
 목재
 농산물
5. 재무
 환경벌금
 환경비용

<자료=영국 환경식품농촌부 >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