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6일, 중국 비정부단체(NGO) 대표들이 모여 정부에 도움를 제공하며 파트너십을 이루고 싶다며 목소리를 냈다. 중국인민대외우호협회(中国人民对外友好协会) 부의장 리 샤오린은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 NGO 포럼(Chinese NGO Forum)” 기조연설에서 “중국 NGO들은 정책입안과 집행에 있어 정부에 도움을 주고 파트너가 돼야 할 필요성과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광카이 프로그램(Guangcai Program, 빈곤을 줄이기 위해 비즈니스맨들이 모여 구성한 비정부단체)의 중국사회개선(China Society for Promotion) 사무총장 순 공린은 중국 NGO들이 “정부를 지원하고 협력한다”는 원칙 하에 활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순 사무총장은 중국 NGO들이 “반정부활동을 하는 것에 자긍심을 갖고 있는” 서구 NGO와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중국이 개혁·개방정책을 시작한 1978년부터 중국에서 NGO가 늘어났으며 민정부(民政部)에 따르면 작년말 기준으로 전 중국에 총 289,000개 NGO가 등록돼 있다. 그 구성은 교육, 과학, 기술, 건강, 노동, 스포츠, 환경보호 등 다양하다. 민정부 관계자 리 용은 “민간조직은 중국에서 중요한 사회조직으로 자리매김했으며 경제성장과 사회안정을 유지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해 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UN 공보부(UN Department of Public Information : UNDPI) 봉사부문(Outreach Division) 시민사회서비스팀 팀장인 라무 다모다란(Ramu Damodaran)은 현재 중국 NGO의 수가 “엄청나게 많다”며 “그들은 정부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학교와 병원을 짓는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1978년부터 2004년 사이, 중국 시골지역의 빈곤계층은 2억5000만에서 2600만으로 줄어들었다.

중국 NGO들은 주로 빈곤타개를 위한 일련의 프로그램에 참가해 왔다. 예를 들어 “희망프로젝트(Project Hope)”란 빈곤지역의 초등학생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이며 “광카이 프로그램(Guangcai Program)”은 시골 빈곤지역 개발사업이다. “가난타개·갱생프로그램(Rehabilitation Poverty-Reduction Program)”은 가난한 장애우를, “행복프로젝트(Project Happines)”는 가난한 어머니들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춘레이 프로그램(Chunlei Program)”은 소녀 중퇴생들을 학교로 돌려보내는 프로그램이다.

중국야생동물보호협회(中国野生动物保护协会) 장 링은 “NGO는 다양한 인민집단이 참여하는 자리이다. 따라서 대중의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 법과 규제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 NGO들은 지난 포럼에서 올 9월 뉴욕에서 열릴 예정인 UNDPI NGO 연례 컨퍼런스의 조직위원회에 보낼 공개서한을 발표하고 “특히 환경보호의 목표를 달성하고, 공공의 사회적 환경권을 보호하며, 사회를 환경보호에 참여하도록 하는 데 있어 NGO들은 정부와 협력하고 활동을 감시해야 한다”라며 아이디어를 밝혔다.

<자료 2005-07-07 중국 국가환경보호총국(신화뉴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