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기반 ‘기후적응 기술’ 확보··· 정책 개발, 국제협력 전략 제시
과학기술계 출연연, 기업 녹색기술 연계 기후위기 대응 미래 기술 개발

이상협 국가녹색기술연구소장(오른쪽)과 대담 중인 김익수 환경일보 편집대표이사 /사진=박선영 기자
이상협 국가녹색기술연구소장(오른쪽)과 대담 중인 김익수 환경일보 편집대표이사 /사진=박선영 기자

[국가녹색기술연구소=환경일보] 박선영 기자 = “연구소가 도약할 수 있는 대내외 여건은 충분하다.” 

국가녹색기술연구소(NIGT) 이상협 소장은 취임 42일째를 맞은 1월9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연구소는 현재 개발됐거나 개발 중인 대한민국의 수많은 녹색기술, 기후기술 데이터를 수집, 체계화, 관리, 활용하는 틀을 구축하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한 기술·정책 개발, 국제협력 전략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12월23일 녹색기술센터(GTC, Green Technology Center)는 국가녹색기술연구소(NIGT, National Institute of Green Technology)로 기관명을 변경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소 NIGT는 2013년 설립 후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녹색기술 정책, 국제협력 연구를 수행해 왔다.

명칭 변경을 계기로 NIGT는 녹색기술 기반 대표 정책연구소로써의 정체성과 위상을 확보하고, 탄소중립의 실질적 구현을 위해 대한민국 녹색·기후기술 데이터 및 정보 기반의 ‘정책 개발’, ‘글로벌 협력’, ‘인프라 구축’이라는 기관 고유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기정사실이 된 지구 온도 1.5℃ 상승, 온실가스 감축에 대해 산업계가 강한 압박을 받는 현실에서 NIGT는 대한민국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싱크탱크가 될 것”이라고 밝힌 이상협 소장을 서울 중구 퇴계로 집무실에서 만나 기관명을 변경한 NIGT 비전과 구상 중인 사업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이상협 국가녹색기술연구소장은 “온실가스 감축에 대해 산업계가 강한 압박을 받는 현실에서 NIGT는 대한민국 탄소중립과 기후변화대응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나갈 싱크탱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협 국가녹색기술연구소장은 “온실가스 감축에 대해 산업계가 강한 압박을 받는 현실에서 NIGT는 대한민국 탄소중립과 기후변화대응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나갈 싱크탱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과학기술 기반 ‘기후 적응 기술’ 확보

Q. 지난해 11월14일 국가녹색기술연구소(NIGT) 소장으로 임명됐다. 기관명을 변경하고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연구소의 제4대 소장으로 취임한 소회는

기후변화 적응은 신임 소장으로 실현하고 싶은 분야다. 우리가 최선을 다하더라도 지구 온도 1.5℃ 상승은 기정사실이 됐다. 이제는 변화된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적응 기술은 과학 기술적으로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정의 내리기 어렵지만 이제는 시작해야 할 때다. 연구소는 아직 모호한 기후 적응 기술에 과학기술을 적용해 명확한 과학기술 기반 적응 기술 개발 방법론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상협 국가녹색기술연구소장이 지난해 12월14일 과학기술회관 대회의장에서 열린 제1차 기후미래포럼에서 '국가기후기술협력센터의 기후기술 협력 방향성'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국가녹색기술연구소
이상협 국가녹색기술연구소장이 지난해 12월14일 과학기술회관 대회의장에서 열린 제1차 기후미래포럼에서 '국가기후기술협력센터의 기후기술 협력 방향성'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국가녹색기술연구소

Q. 취임사에서 정책개발, 글로벌 협력, 인프라 구축의 고유 업무에 타 출연연과의 적극적 협업을 강조했다.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어떤 협력을 의미하는 것인지. 이를 통해 기대하는 기술 성과물과 연구소의 역할은

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기술 데이터 확보에 노력해 온 연구소는 정부 부처가 R&D 정책 수립 시 활용할 수 있는 통계 생산, 기술 수준 조사와 같은 기반 연구를 보다 확대하고 최신 기술·산업·정책 동향 정보를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할 것이다.

연구소 역할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소관 24개 출연연과의 협력을 통한 녹색·기후 기술의 허브로 확대될 수 있다. 과학기술계 출연연이 가진 기후변화 대응 기술 데이터를 구축하고, 연구 개발 단계부터 협력 가능한 대상과 분야를 파악 후 개도국 수요와 여건에 맞는 기술을 찾아내는 역할이다.

이를 위해 3가지 전략 방향을 구상하고 있다. 첫째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와의 협력을 통해 개발도상국을 포함해 수요처의 탄소중립, 기후변화 대응 수요에 맞춰 출연연 보유 기술을 적용하고자 한다. 둘째, 개발도상국을 포함한 수요처의 탄소중립, 기후변화 대응 달성을 위해 필요한 기술 수요 발굴이다. 이 수요에 최적의 출연연 기술을 연계하는 방법이다. 셋째, 녹색기술과 기후기술은 선진국을 포함한 다양한 국가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기후변화 문제에 공동 대응 가능한 미래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세 방향을 시기적절하고 효율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협업 전략을 마련할 것이다. 이러한 방향성이 출연연 기술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중소기업을 포함한 다른 기업들도 우수한 녹색·기후 기술을 보유 중이다. 기술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발굴하고 수요처에 효과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스마트 플랫폼을 마련하겠다. 이를 통해 출연연을 포함한 국내 기술의 탄소중립 이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상호 연계가 가능한 인텔리전트(지능적인) 협력 틀을 마련하겠다.

Q. 에너지 안보와 기후위기 대응을 연계하는 노력은 전 세계적 추세이다. EU 탄소국경조정세와 같은 구체적인 위협요소에 대응하는 탄소중립 과학기술 개발에 있어 연구소의 역할은 무엇인가

최근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EU 탄소국경조정세와 같이 국내 산업계에 부담을 주는 새로운 형태의 무역 장벽이 발생하고 있다. 기업의 탄소배출정보 공시도 확대되고 있다. 기업의 직접배출(Scope 1)뿐만 아니라 간접배출(Scope 2), 기타 간접배출(Scope 3)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러한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은 물론 정확한 배출 정보의 관리가 필요하다.

우선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및 활용(CCUS), 직접대기탄소포집·저장(DACCS)과 같이 탄소감축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기술 육성이 필요하다. 두 기술 모두 아직까지는 기술·정책적으로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 연구소는 범부처 차원의 CCUS 통합법안 추진에 필요한 법안 초안을 마련해 제안하고, DACCS 기술 도입을 위한 R&D 방향성, CCUS 산업연관분석, 산업생태계 조성 방안 마련 같은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이다.

탄소 배출량 산정·검증에 대한 인프라 구축도 중요한 과제다. 연구소는 기술혁신 이해관계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탄소중립 기술에 대한 온실가스 감축 효과 평가·분석 연구도 수행한다. 지난해에는 바이오연료 분야에 대한 전과정 평가(LCA) 기반의 온실가스 감축기술 배출량 산정 모형 개발을 추진했다. 현재 특정 공간에 탄소중립 감축 기술을 적용했을 경우 감축 효과는 물론 최적화된 기술적용 시나리오 정보를 제공하는 탄소중립 기술시나리오 모형(CATAS)을 개발 중이다.

이상협 국가녹색기술연구소장은 “CTCN, GCF 두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을 연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박선영 기자
이상협 국가녹색기술연구소장은 “CTCN, GCF 두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을 연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박선영 기자

녹색기후기술협력의 허브 역할

Q. 인천 송도에 녹색기후기금(GCF) 콤플렉스 복합단지 조성사업이 진행 중이다. 이와 연계해 추진 예정인 국내외 핵심사업과 과제는

인천시 GCF 콤플렉스 조성은 기후변화 대응 관련 국제기구를 한곳에 모아 시너지 효과를 발휘토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건립이 완료되면 현재 G타워에 있는 GCF와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가 입주하게 될 것이다. 연구소는 2016년 비EU권 국가 중 최초로 CTCN 기술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기후기술 협력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기관으로 선정돼 공로상을 받았다. 지난해 초에는 과기정통부로부터 국가기후기술협력센터로 지정됐다. 연구소는 또 국내 최초로 GCF PPF(사업준비자금) 사업을 추진하고, 레디니스(Readiness,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대응 능력 배양을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하는 등 GCF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연구소는 한국의 녹색기후기술 협력 허브로서 국내 출연연과 기업이 보유한 기술을 개도국에 확산하는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갈 것이다. 이를 개도국이 필요한 기술 파악, 적합한 기술 발굴, 해당 국가에 적용할 수 있는 적합한 재정을 연계하는 전 과정 지원이 돼야 한다. CTCN과 GCF는 유엔기후변화협약에서 기술과 재정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이 두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을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메가시티 물순환 체계 회복 전략 구상

Q. KIST 물자원순환연구단과 한국연구재단 에너지·환경기술단 단장을 역임했다. 지난해는 특히 국내외적으로 물 부족과 가뭄으로 물자원 관리와 공급이 강조됐다. 물순환 체계 회복과 수자원 확보 등 연구소의 중장기 계획과 실행 방안을 밝힌다면

수자원 확보는 기후변화와 관련해 중요하게 다루는 분야다. 아프리카 등 많은 나라가 수자원 부족에 대해 고민 중이다. 현재 기후변화로 증발, 증산 속도 증가, 침하·침투 감소가 발생해 물순환 시스템이 균형을 잃어 가고 있다.

현재 수자원의 지역적 편차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제는 비 오는 형태의 변화를 고민해야 한다. 수자원 부족은 기후변화로 비가 내리는 형태가 변한 것이 큰 원인이다. 우리나라의 비 내리는 패턴은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다. 대한민국 1년 평균 강수량은 약 1200mm로 강우량의 70%가 7월부터 8·9월에 몰려 있어 대규모 댐 건설을 통해 3개월간 집중적으로 내리는 비를 저장·활용하는 수자원 확보 정책이 지속돼 왔다. 하지만 스콜 형태의 강우 발생은 단기 대응 능력의 고도화를 요구하고 있다.

인구의 도시 집중은 물순환 체계를 깨뜨린다. 물이 통과되지 않는 불투성 아스팔트 때문에 지하로 침투 수자원이 줄고 빗물이 바다로 바로 흘러가 버리기 때문이다. 수자원 확보 효율화는 기후·기상 데이터와 기후변화, 탄소중립과의 연계에서 시작된다. 기상청과 기후변화 대응 관련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수자원 확보를 위한 기후·기상 데이터와 녹색·기후 기술의 전략적 연계 방법을 고려해 보겠다.

현재 도시 공간에서의 탄소중립,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한 연구가 연구소에서 진행 중이다. 메가시티에서 필요한 물순환 분야 기술 도출, 공간 맞춤형 기후변화 대응 물순환 체계 회복 전략, 메가시티에 적용 가능한 자연모사형 물순환 시스템(nature-inspire city water cycle system) 등의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Q. COP27 최대 이슈는 ‘손실’과 ‘피해’였다. 회의 이후 기후위기 해결에 있어 기후기술과 적응기술 등 과학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개도국에 녹색기술을 이전하는 등 경제성장의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함께 제시됐는데, 국내 기업의 기후기술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연구소의 역할과 계획이 궁금하다

연구소 사명은 국가 녹색기술 정책 수립과 국내외 기술 협력 지원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및 녹색성장 기여다. 기후변화 대응과 녹색성장을 위해 연구소가 출범했다는 의미다. 연구소 보유 역량을 활용해 국내 저탄소 전환과 해외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다. 연구소는 녹색기술 분야에 특화된 종합 역량을 보유하고 있고, 서울시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녹색산업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하며 중소기업 지원 경험을 축적했다. 이 같은 노하우로 대한민국 녹색성장에 이바지할 것이다.

지난해 11월 열린 COP27 최대 이슈였던 손실과 피해의 효과적 대응 방향은 기후변화 적응이다. 연구소는 기후변화 적응 개념, 기술 정의, 분야를 구체화·명확화하고 과학기술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 적응 기술은 단일 국가·기관·기술로는 달성하기 어렵고 융합·복합 개념이 적극 도입될 필요가 있다. 구상 단계지만 적응 과학기술 확보 추진 전략(안)과 같은 전략보고서를 작성하고 정책에서도 범부처 대응과 같은 효율화를 극대화하는 전략도 개발할 계획이다.

연구소는 설립 초기부터 NIGT·GGGI·GCF 협력을 구상했다. 연구소의 기술 개발 전략, GGGI 녹색·기후기술 네트워크, GCF의 Funding 연계가 그것으로 기술개발의 전략성과 개발 기술의 효율적 집행을 추구했다. 이러한 틀을 적극 활용해 국내 기술의 해외 시장 진출이 효율적이고 전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연구소를 운영해 나가겠다.

이상협 국가녹색기술연구소장은 “이제는 보이는 곳, 보이지 않는 곳 모두에서 이산화탄소 감축을 고민하는 저탄소 시민 사회로의 전환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사진=박선영 기자
이상협 국가녹색기술연구소장은 “이제는 보이는 곳, 보이지 않는 곳 모두에서 이산화탄소 감축을 고민하는 저탄소 시민 사회로의 전환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사진=박선영 기자

[이상협 국가녹색기술연구소 소장이 전하는 ‘기후위기 시대’ 지구를 살리는 한마디]

시민들 삶의 형태, 소비 형태에 이산화탄소 최소 발생이라는 요인이 반영돼야 보이지 않는 곳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감축을 이룰 수 있다. 기후변화를 유발하는 주원인인 이산화탄소를 감축하기 위해 보이는 발생 현장에 대한 과학기술 적용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제는 보이는 곳, 보이지 않는 곳 모두에서 이산화탄소 감축을 고민하는 저탄소 시민 사회로의 전환이 필요한 때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