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에코맘코리아는 최근 영화 아바타2 흥행과 더불어 엄청난 양의 일회용 3D안경이 쓰레기로 버려지고 있는 부분에 대한 문제점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널리 알리고 대책을 촉구했다.
아바타2는 2023년 1월17일자로 전체 951만명 관람객 중 311만명이 일반 3D디지털관에서 영화를 관람했고(다회용 안경 사용 전용관 제외), 311만개의 일회용 3D안경이 그대로 플라스틱 쓰레기로 폐기 처분됐다.
18일 에코맘코리아의 청소년, 청년 에코리더들이 함께 MZ의 목소리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현장에 참여한 중학생 서지율 양(15세)은 “친구들과 아바타2를 보고 나오는데 3D안경을 통에 버리라는 안내문을 보고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영화의 주제는 환경 사랑인데 막상 플라스틱 쓰레기가 너무 많이 나오는 것 같아서 참여했다“고 말했다.
에코맘코리아의 기후위기대응청년협의체 YYET의 이해완 대표(25세)는 “우리가 영화를 즐기는 만큼 3D안경이 엄청난 양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되어 버려진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었다“며 “소비자들이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영화관에 목소리를 내 주는 것이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가장 큰 힘“이라고 강조했다.
에코맘코리아 하지원 대표는 “우리는 일회용 3D안경 폐기문제에 대해서 미래세대와 함께 멀티플렉스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3사에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직접 보내는 한편, 영상과 카드뉴스 등 SNS를 통해 심각성을 알리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영화관은 전 국민, 특히 미래세대의 생활에 중요한 문화공간인 만큼 진정성 있고 책임있는 대안을 강구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