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휴양시설 38개소 조성‧보완, 숲길 정비, 숲 가꾸기 및 탄소순환 조림 사업 시행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환경일보] 김성택 기자 = 경기도가 유아숲체험원 등 올해 38개소의 산림휴양시설을 조성·보완하고 숲길 375.3km를 정비하는 한편 탄소 저감을 위해 8322ha 규모의 숲 가꾸기와 탄소순환 조림 사업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올해 133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이 같은 내용의 ‘2023년도 경기도 산림녹지시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도는 ‘탄소제로! 숲을 건강하게! 도민은 행복하게!’라는 비전 아래 ▷탄소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산림자원 육성 ▷숲을 활용한 산림복지서비스 확대 ▷산불·산사태 총력 대응 ▷산림자원 보호를 위한 산림병해충 방제 ▷지속가능한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등 총 5개 목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경기도 2050 탄소중립 산림녹지 기본계획’을 수립해 탄소흡수원의 보전과 확충에 노력하고, 건강한 숲을 조성하기 위해 조림 711ha와 숲 가꾸기 7611ha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산림의 순환경영을 위해 임도 156.5km를 정비하고 목재펠릿 보일러를 보급하는 한편 산림 부산물을 활용해 목공교육을 하는 ‘경기숲 나눔목공소’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탄소저장고인 목재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목조건축 전문가가 공공기관 등의 목재 건축 시 자문 해주는 ‘경기도 목재건축자문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민의 자연 속 여가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부천·김포·파주·양주·연천에 유아숲체험원 5개소를 신규 조성하고, 수목원, 자연휴양림 등 산림휴양시설 33개소를 보완할 예정이다. 경기 남부 도유림 중 한 곳을 선정해 ‘경기도 산림 휴(休) 복합공간’ 조성사업도 추진한다.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효율화

안전하고 쾌적한 숲길 375.3km와 등산로 이정표를 정비할 예정이며 숲해설가와 유아숲지도사 등 289명을 배치해 도민에게 보다 질 높은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도는 기후변화로 인한 산불, 산사태 등 산림재해 위험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가운데 산불임차헬기 20대, 산불 감시 및 진화 전문인력 1800여 명을 시군에 배치하는 등 산불 초동 진화체계를 구축하고, 장비·인력을 현대화해 보다 효율적으로 산불 대응을 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집중호우로 20개 시군에서 산사태 93ha 등 155억원의 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 올해 우기 전에 복구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하고 산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사방댐 30개소, 계류보전 14km, 산지사방 12ha 등 예방 사방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산사태 취약지역 2257개소 등에 대해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산사태현장예방단 56명을 운영해 순찰·점검을 강화한다.

산림병해충 방제를 위해서는 2015년 정점 이후 감소하던 소나무재선충병이 최근 증가 추세로 바뀜에 따라 피해목 등 7만2676본을 제거하고 예방 나무주사를 2291ha에 시행해 도민 피해를 최소화한다.

또한, 효율적인 방제를 위해 도와 시군 간 방제전략을 공유하고 북부지방산림청과 협업 방제를 강화한다. 생활권에 발생하는 돌발성 산림병해충을 집중 관리하고 나무의사 진단 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 

도는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광릉숲팀’을 신설했으며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반딧불 복원사업, 둘레길 및 주차장 정비와 주민참여사업 지원을 하고 도민의 관심과 흥미를 일으키기 위해 사진 공모전 등 다양한 행사도 준비한다. 

민순기 도 산림녹지과장은 “민선8기 산림녹지정책은 ‘탄소중립’, ‘건강한 산림’, ‘행복한 도민’이라는 차원에서 추진할 예정”이라며 “경기지역 산림에 대한 도민의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경기도는 산불 피해 최소화에 힘써 산불 건당 피해 면적이 전국 최저 수준인 0.47ha를 기록했다(전국 평균 33.48ha). 또 잣 생산지역을 보호하기 위해 가평군 등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 등 6만36본을 제거하고 참나무시들음병 등 8942ha를 방제했다. 수원수목원 등 도시생활권에 10개소의 산림복지시설을 확충했고 산림교육치유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212명의 인력을 배치해 도민에게 호응을 얻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