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3]재건축규모가 총 6,864세대. 단일규모로 전국 최대를 자랑하는 잠실시영 재건축사업과 관련해 재건축조합, 시공사, 관할구청, 감리단 등 모든 관계자들이 공사 중 발생한 의혹사항에 대해 한결같이 확인을 거부하고 나서 오히려 의혹을 부풀리고 있다.

본지에 제보된 내용에 의하면 잠실시영단지 재건축현장의 문제는 일부 부적격자에 의한 현장골재처리와 현장폐토사처리의 저가입찰이다.

[#사진1]골재와 관련해서는 골재처리허가를 받지 않은 부적격자가 현장에서 덤프트럭에 적재한 모래를 검증이나 적법한 처리과정 없이 바로 레미콘공장 등으로 반입, 불량골재로 이용돼 결국 부실시공의 우려가 높다는 지적이다.

[#사진4]또 이곳 잠실시영단지는 과거 서울시 부지로 각종 폐기물들이 2미터 높이로 매립됐던 곳으로 현재 터파기 공사 중 발생되는 수백만톤의 폐기물들은 대부분 지정폐기물이거나 건설폐토석(폐토사)이라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런 성상의 폐기물 처리비용을 톤당 약8천원이라는 터무니없는 저가로 입찰해 폐기물처리업체들이 성분검사도 하지않은 시커먼 불량 폐토사를 농지성토재로 사용하거나 건설골재로 사용하는 등의 불법행위를 부추긴 꼴이 되지 않겠는가 하는 것이다.

[#사진2]또 이러한 의혹들에 대해 잠실시영아파트재건축조합과 건설현장 관계자들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은 하면서도 관련서류 등 사실확인을 완강히 거부하고 있어 제보내용이 '의혹이' 아닌 '사실'이라는 쪽으로 그 무게감이 더해지고 있다.

사실여부에 대해 재건축조합 관계자는“전혀 사실무근이다. 조합관계자가 현장에서 항상 감시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하지만 확인과 관련한 협조는 전혀 해 줄 수 없다. 관련 자료를 확인시켜줄 필요와 의무가 없지 않느냐”며 확인에 대한 협조를 강력히 거부했다. 또 그는 “확인이 필요하면 직접 시공사에 가서 협조요청을 해 확인하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시공사중 하나인 D건설사 현장 관계자는“우리는 협조할 수 없다. 그러니 사실여부를 확인하려면 정식으로 조합을 통해 협조요청을 하라”고 말해 서로 떠넘기기에 급급했다.

관할구청인 송파구청 재건축추진반 관계자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제보내용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지만,“우리는 단지 인허가 업무만 할 뿐 그 외 사항은 관여할 수 없다. 따라서 사실여부 확인에 협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본사차원에서 타격을 받을 수도 있는 일이기 때문에 현장관계자들이 철저히 협조에 불응할 것”이라고 귀뜸했다.

한편, 공사현장의 책임을 맡고 있는 감리단인 S사의 감리단장은 취재진이 현장을 방문했지만 만날수 없었고, 며칠째 연락을 부탁했지만 전화통화조차 불가능한 상태다.

이처럼 관계자들의 한결같은 확인 거부에 대해 환경운동단체의 한 회원은“건설사 중 1군에 속할 만큼 이름난 6개 건설사들이 공동 참여하는 사업인 만큼 의혹에 대한 철저한 확인절차가 있어야 될 것”이라며 “나서서 공개적으로 사실여부를 밝히는 것이 도리”라고 말하고 확인협조를 거부하는 것은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 아니냐며 반문했다.
<박순주 기자/사진=조용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